기자명 온라인뉴스팀
  • 입력 2017.11.02 10:52
김미정 양산늘푸른치과 원장

치아교정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빠를수록 좋다’라는 말을 많다. 청소년기 치아는 구강조직의 반응이 좋고, 영구치열이 완성되는 시기로 잇몸 및 치조골 조직의 재생과 성장이 빨라 교정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인 치아교정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결코 그렇지 않다. 치아교정은 치아의 생물학적 반응을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나이에 상관없이 비교적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따라서 성인 치아교정이 문제가 많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사람의 치아는 나이와 상관없이 평소 꾸준한 관리로 치아와 잇몸이 건강하다면 교정력을 통해 효과적인 치아이동이 가능하다. 만약 치아가 건강하지 않더라도 꾸준한 치료를 한다면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너무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성인들의 치아이동 속도는 청소년보다 다소 느린 경향이 있지만 효율적인 치아교정을 하는 데는 무리가 없다.

중요한 것은 치아의 건강상태다. 성인들이 효과적인 치아교정을 생각한다면 지속적인 잇몸관리와 치아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 치과를 방문해 현재 자신의 치아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맞춤교정을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실제 중장년층의 치아교정 사례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돌출입, 덧니, 부정교합 등 치아건강에 대한 관심을 넘어 단정한 이미지를 위한 심미적인 만족도를 맞추기 위한 교정사례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다.

더 나아가 본격적인 치아 치료를 위해 라미네이트, 임플란트 등의 시술과도 병행하여 치료를 받는 경우도 많다. 성인교정을 통해 치아를 교정하게 되면 건강한 치아로 더욱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 것이다.

성인 치아교정의 치료기간은 얼마나 될까. 개인의 부정교합 특성이나 치아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 치열만 교정할 경우 약 1~2년 정도 소요된다. 만약,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할 경우 약 1년~1년 반, 발치를 할 경우 2년 이내의 기간이 소요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성인들의 치아교정은 권장할 만 하다. 청소년기에 비해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은 있으나 체계적인 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교정치료를 진행한다면 오랜 기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어서다.

성인 교정이 청소년 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도 생각하기 나름이다. 청소년기의 교정치료는 부모가 주체가 되어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치료과정에 대한 인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반면 성인의 경우는 본인이 주체가 되어 치료 방향에 참여할 수 있어 더욱 개선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많다.

치료결과를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달려있다. 우선 교정을 통해 오랜 기간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또 의료진과의 소통도 치료성과를 높이는 지름길이다. 치아교정은 오랜 기간 진행되는 만큼 환자와 의료진의 소통이 심미성과 기능성 안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얘기가 있다. 두려워 말고 의료진을 만나 자신에게 적합한 치료를 찾[뉴스웍스=온라인뉴스팀] 는 것이 지름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