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7.11.03 14:01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 지지율이 소폭 상승했다. 중의원 선거 승리 효과가 그리 크지는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위대의 존재를 헌법에 넣자는 개정안에 대한 찬성은 줄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닛케이가 TV도쿄와 함께 지난 1일부터 이틀간 시행한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54%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9월 조사 때보다 4% 포인트 오른 수치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8%로 직전 조사보다 4% 포인트 떨어졌다.

지난 5월 모리토모ㆍ가케학원 스캔들이 불거지면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7월 조사에서 39%까지 떨어졌다. 이후 8월부터 북핵 대응에 따른 안보 정치로 지지율이 상승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사학 스캔들이 떠오르기 전인 60% 전후 수준에는 못미치고 있다.

닛케이는 “국정선거에서 정권측이 이기면 지지율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며 “그러나 이번 중의원 압승 효과가 지지율 상승에 그다지 크게 작용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내각 지지 이유로는 ‘안정감 있다’는 의견이 45%로 가장 많았다. ‘외교 감각’이 32%로 뒤를 이었다. 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과의 밀월 관계를 내세운 전략이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지지하지 않는 이유에는 ‘인품을 신뢰할 수 없다’(46%), ‘자민당 중심의 내각이기 때문’(40%) 등이 꼽혔다. 사학 스캔들을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않는 아베 총리의 모습이 국민들에게 반감을 심어주는 모양새다.

이번 조사 결과 개헌의 핵심인 ‘평화헌법’(헌법 9조) 내 자위대 명기에 대해선 찬성이 줄고있는 추세다. 찬성이 44%로 지난 9월(찬성 51%) 대비 7%포인트나 감소했다.

이에 따라 자위대 명기를 두고 여론의 이해를 구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아베 총리는 앞서 지난 5월 헌법 9조 1항의 '전쟁·무력행사 포기' 내용과 2항의 '전력보유와 교전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그대로 둔 채 자위대의 존재를 명기하자고 제안했다. 이는 2항을 나중에 재개정해 일본을 전쟁가능 국가로 바꾸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2020년에 헌법개정 시행을 구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