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5.12.02 17:48

예산안 처리를 두고 본회의 일정이 계속해서 미뤄지고 있다. 여야는 오후 7시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합의했지만 여야별 의총 일정 때문에 더욱 더 미뤄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2일 오전 여야 원내지도부가 발표한 합의내용에 따르면 오후 2시께 본회의를 열고 예산안은 물론 국제의료사업법, 관광진흥법 등 5대 쟁점법안들도 일괄적으로 처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법제사법위원장인 이상민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제동을 걸었다. 이 위원장은 법안 상정을 위해 5일간의 숙려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국회법 조항을 들고나와 쟁점법안에 대한 본회의 상정을 거부했다.

그러자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 등 여당 지도부는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처리해야 한다며 압박하기 시작했다. 현행 국회법상 원내대표들의 동의만 있으면 국회의장에 의한 본회의 법안 상정은 가능하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여야 원내대표들을 만나 중재에 들어갔고 2일 본회의에서는 예산안 및 부수법안만 처리하고 나머지 쟁점법안은 8일에 처리하자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오후 5시 긴급 비공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본회의 개최일정을 논의했다.   

그리고 오후 6시 30분 새정치민주연합의 의총도 이어서 열린다. 새정연의 의총 시간이 예상보다 길어질 경우 7시에 개최되기로 합의된 본회의 일정도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막판까지 예산안 수정안에 대한 여야간 마찰도 계속되고 있어 본회의 일정은 예정된 이날 오후 7시보다 더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누리과정 예산에 대한 중앙정부 지원액 규모와 아시아문화전당 예산 편성 등을 두고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