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7.11.16 10:17

"만전의 대비태세 갖춰 달라" 요청

지난 15일 산업부는 포항 지진 긴급대응, 16개 재난관리기관장 영상회의를 개최해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진이 발생한 포항을 찾아 에너지시설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대비태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16일 산업부에 따르면, 백 장관은 이날 오후 흥해변전소와 월성원전을 방문해 지진 발생에 따른 긴급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백 장관은 흥해변전소를 찾아 “포항 인근이 포스코를 비롯해 철강, 자동차, 석유화학 관련 협력업체가 밀집돼 있는 국가 산업의 핵심지역인 만큼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며 “여진이 상당기간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만전의 대비 태세로 신속 정확한 대응과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철저한 점검과 관리를 해달라”고 주문할 예정이다.

또 진앙지에서 45㎞ 떨어진 월성원전을 찾아 “국민의 우려가 크다”며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한 치의 실수도 없이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월성원전에 대해 C급 비상에 따른 비상근무체계를 유지 중이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 15일 지진발생 직후 장관 주재로 비상대책회의를 열어 한전, 한수원 등 15개 에너지 유관기관들과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했다. 또 산업부에 24시간 운영하는 비상점검반을 구성해 상황변화에 신속 대응토록 조치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