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7.11.16 10:45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 대처는 매뉴얼대로 현장 중시 당부

이낙연 국무총리가 15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연기된 수능시험과 관련해 "시험지 보관 문제를 완벽하게 해야한다"며, "대통령이 강조한 수험생의 상처나 동요가 없도록 해 달라"고 관계부처에 당부했다. 

16일 이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포항지진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지진 피해 및 대처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이 총리는 “당면 대처는 매뉴얼대로 하라”며 “현장을 중시할 것”을 당부했다. “사상 초유의 수능 시험 연기가 어제 발표됐지만,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현장의 사정과 포항의 판단이었다”며 “마찬가지로 피해복구 및 포항 시민 지원 문제도 현장을 중시하는 쪽으로 대처가 이뤄지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최대한 빨리 집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수능 연기가 어제 발표됐지만, 그에 따르는 대학입시 일정의 차질 없는 준비를 갖춰야 한다”며 “많은 학부모와 학생이 염려해 마지않는 시험지 보관 문제는 100% 완벽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전 관련해서도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관계 기관은 비상대비태세를 유지했으면 좋겠다”며 “만에 하나의 사태에 대비하는 태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오후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건물 일부가 무너져 있다. <사진=포항시 페이스북>

한편, 이날 회의에서 행정안전부는 ‘지진 피해상황 종합보고 및 향후 대책’, 교육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연기에 따른 후속 대책’,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시설 안전상태 및 향후계획’, 기상청은 ‘지진발생 및 여진 상황 종합보고’ 등을 보고했다.

정부는 수능시험 연기로 인해 대입 전형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학 측과 일정 조정을 협의하기로 하고, 원전에 대한 안전성 점검을 철저히 해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등 인근 주민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소통하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특히 피해가 우려되는 원전·철도·도로·통신 등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점검을 실시키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