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7.11.22 14:43
<그래픽=픽사베이>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 선박 20척을 비롯해 북한·중국기업, 중국인 등에 제재를 단행했다. 해상무역 봉쇄에 초점이 맞춰진 추가제재로, 미국의 북한 고립 정책이 더욱 가속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CNN 등 미 언론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2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북한에 대한 경제 압박을 극대화하기로 결정했다"라며 "북한과 거래를 하는 개인 1명과 기업 13곳, 선박 20척 등을 새로운 대북 제재 목록에 올렸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로 제재안에 오른 기업은 북한 해사감독국과 육해운성 등 정부 기관, 릉라도선박, 릉라도 룡악무역 등 무역·선박회사, 노동인력 송출회사(남남 협조회사) 등 9곳이다.

또 중국인 쑨쓰동 단둥 둥위안실업 대표와 이 회사를 포함한 중국 무역회사 4곳이 포함됐다. 단둥 등위안실업은 미국의 안보 관련 연구기관들에 의해 장기간 북한의 핵폭탄과 탄도미사일 개발에 관련된 기계와 부품류를 공급한 것으로 지목돼 온 회사다.

특히 선박이 제재 대상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7-28호, 장경호, 강성1호 등 20척 모두 북한 소유다. 제재 명단에 오른 북한 기관 9곳 역시 이들 선박을 보유하고 운용하는 해운회사나 감독기구들이다.

이번 제재는 해상무역 봉쇄에 초점을 두었다는 분석이다. 북한이 국제무역의 대부분을 해운 물류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상무역 봉쇄는 김정은 정권의 돈줄을 막기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미국 정부는 보고 있다.

한편, 이번 제재는 지난 9월 26일 북한 은행 10곳과 북한인 26명에 대해 미국이 제재를 가한 지 약 두달 만에 추가로 이뤄진 것이다. 이로써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6차례에 걸쳐 46개 기관과 개인 49명, 선박 20척을 대북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