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7.11.23 11:57

도시건축공동위, 서울시와 주민들 의견차 커

압구정 아파트지구 항공뷰. <사진=네이버 지도>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압구정 아파트지구 개발 계획안이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에서 세 번째 보류됐다. 아파트 최고층수와 초등학교 이전, 단지내 역사문화공원 조성 등이 발목을 잡았다.

서울시는 지난 22일 열린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은 심의에서 보류됐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보류는 지난 5월과 7월에 이어 세번째다.

압구정 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은 강남구 압구정동과 청담동 일대 115만㎡를 6개 구역으로 나눠 통합 개발하는 사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압구정 아파트 최고층수와 공원 부지 등 안건들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해 보류됐다”며 “이번에 지적된 내용을 보완해 내년 초에 지구단위계획안을 다시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기부채납용 단지 내 공원 조성, 아파트 최고층수 35층 제한, 초등학교 이전 등의 문제로 서울시와 압구정 아파트 주민의 의견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현재 단지 안에 위치한 압구정 초등학교를 성수대교쪽으로 300m 이전하는 지구단위계획을 세웠지만, 주민들은 통학거리와 소음 문제로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아파트 주민 2700여명은 초등학교 이전 반대 성명을 강남구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압구정 옛 현대아파트에 건립 예정인 역사문화공원도 재건축 사업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압구정 옛 현대아파트 뒤편 한강변 인근에 약 2만6440㎡ 규모의 역사문화공원 조성을 계획했지만, 주민들은 단지 핵심 입지에 공원을 만드는 데 반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압구정역 인근을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45층 이상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방안에도 대립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