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수정 기자
  • 입력 2017.11.28 17:05

해수부, 유골은폐 후속대책... 본부장에 민간전문가 선임

지난 23일 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이 '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YTN 방송 캡처>

[뉴스웍스=이수정 기자]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인사를 전면 교체하고 미수습자 가족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해수부 소상근 대변인은 28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기자실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 관련 후속 대책 기본 방향을 설명했다. 

송 대변인은 "이번 유골 발견 논란에 대한 후속조치로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을 역량 있는 민간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현장수습본부 인력도 연내 전면 교체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곧 출범 예정인 2기 특별조사위원회 적극 지원은 물론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선체조사위원회, 2기 특조위의 만남을 정기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더불어 미수습자 가족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1:1 심리상담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송 대변인은 "희생자 가족, 선체조선위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국민이 납득하고 신뢰할 수 있는 후속책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유골 은폐 의혹에 관련에 대해서는 류재형 해수부 감사관이 경위를 설명했다. 

그는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이철조 단장과 김현태 부단장이 유골 발견 후 미수습자 장례식(18일)이 끝나고 가족에게 알리기로 결정하고, 20일 오후 5시까지 장‧차관에게 별도 보고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장관이 유골 발견 사실을 보고 받고 미수습자 가족과 관계자에게 알리라고 지시했지만, 김 부단장은 미수습자 화장 등 장례 업무로 해당 사실을 늦게 통보했다"고 했다. 

이후 김 부단장은 기존 수습자 가족에게는 21일 유선으로 사실을 알렸고 삼우제 중인 미수습자 가족에게는 알리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해수부는 유해 발견 사실을 알고도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보고하지 않은 두 책임자에게 인사혁신처 중앙징계위원회에 징계를 요구키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