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규현 기자
  • 입력 2017.11.30 10:43

전년도 대비 15.6%↓, 최근 5년 36.7% 감소

군포시청 전경.<사진제공=군포시>

[뉴스웍스=김규현 기자] 군포시의 지난해 자살률이 경기도내 최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전국 사망원인통계 결과 군포시 자살률이 인구 10만명당 16.2명으로 전년도 19.2명보다 15.6% 줄면서 경기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최저를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경기도내 평균 23명보다 6.8명이나 적은 매우 낮은 수치로 전국 시·도 가운데 최저로 나타난 경기도 기록의 일등공신이 됐다.

특히 도내 자살률 18위를 기록한 지난 2012년의 25.6명과 대비, 무려 36.7%나 감소했다.

이같은 자살률 최저 기록은 지난 5년간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홍나래)가 추진한 자살예방사업과 자살예방을 위한 각계의 노력이 성과를 올리고 있기 때문으로 시 관계자는 풀이했다.

지난 2007년부터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 위탁 운영 중인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고위험군의 적극적 관리를 위해 대상자 등록을 통한 사례관리, 치료 연계 및 의료비 지원 등을 실시해 치료 유지율은 높이고 자살 위험은 감소시켜왔다.

또 유관기관과 생명사랑 업무협약 체결, 관련 조례 제정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군포시의사회와의 업무협약으로 관내 일반 병의원에 대상자 추천 책자를 배포하는등 사각지대 자살고위험군 발굴에 최선을 다해왔다.

이 외에 시는 겨울철 질식사를 일으킬 수 있는 번개탄의 판매개선 캠페인 등을 통해 자살 예방을 위한 문화 개선에도 앞장서 왔다.

홍나래 시 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집중관리 대상인 노인 자살률의 경우 사업 초기 경기도 평균보다 높았던 것이 올해의 경우 경기도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하나의 생명이라도 소중히 여기는 심정으로 OECD 평균 자살률(12명)을 목표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