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주진기자
  • 입력 2015.12.04 14:10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지난 3일 안철수 의원의 이른바 ‘혁신 전당대회’ 제안은 공식 거부한 데 이어, 4일 10대 혁신안에 대해서는 수용 입장을 밝혔다. 혁신안에 따른 당헌·당규 수정에도 본격 착수했다. 

안철수 의원은 지난 9월 당의 혁신을 주장하며 본인이 직접 만든 혁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활동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문재인 대표가 제안했던 재신임 여론조사 취소도 촉구하는 등 혁신 드라이브를 걸었었다. 

안 의원이 제안한 혁신안 내용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먼저 당내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윤리기구의 혁신과 부패혐의로 유죄판결이 나거나 재판 중인 이들에 대한 당원직 정지, 부적절한 언행에 대한 제재 등을 주장했다. 

사진 : 안철수 의원 공식 홈페이지

또한 낡은 진보 청산을 주장하면서 ‘당 수권비전위원회’ 설치와 19대 총선 보고서에 대한 공개 검증, 야권연대에 대한 철저한 반성 등을 주장했다. 

문 대표가 안 의원의 10대 혁신안을 수용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지난 3일 혁신 전대 거부에 따른 후폭풍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한편 안철수 의원 등 비주류 측이 대규모 탈당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야권 내부의 권력다툼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