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2.04 18:23

"불법행위 시 차벽·현장검거"…경찰관 2만명·살수차 18대 동원

▲ 지난달 14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1차 민중총궐기대회에서 참가자들이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

5일 서울 도심에서 수만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특히 지난달 14일 '1차 민중총궐기' 집회가 폭력시위와 과잉대응으로 얼룩졌다는 비판이 나온 만큼 이번 '2차 민중총궐기 대회'와 '전농 문화제'는 주최 측과 경찰 모두 '평화시위'를 강조하고 있다.

4일 서울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5일 오전 11시~오후 11시까지 광화문광장에서 '백남기 농민 쾌유 문화제'를 진행한다. 전농은 3일 서울시에서 광장 사용 허가를 받았다. 주최 측은 5000여명의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농 관계자는 "쌀값 폭락 대책 마련 등 농민들의 요구를 다양한 문화적 감각으로 풀어내고, 백남기 농민의 쾌유 기원과 경찰 책임자 처벌 요구 등을 담은 문화제를 열린 공간에서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광장에서는 이날 정오부터 오후 9시까지 '2차 민중총궐기 대회'가 열린다. 지난달 14일 경찰의 물대포에 다친 백씨의 쾌유를 기원하고 경찰을 규탄하는 집회다. 집회를 마친 후에는 백씨가 입원한 서울대병원이 있는 대학로까지 2개 차로를 이용해 행진하고, 마무리 집회를 연다. 주최 측은 2만∼3만여명이 모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당초 경찰은 이 집회와 행진에 대해 폭력시위로 변질할 우려가 매우 크다며 금지했다. 그러나 3일 경찰의 처분이 부당하다는 법원의 결정이 내려져 다시 열리게 됐다.

서울광장 집회와 행진을 주최하는 대책위 등 시민단체들은 행사를 평화적으로 개최하겠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1차 민중총궐기에서 수많은 노동자·농민·시민이 주장하는 목소리는 묻히고, 폭력·불법 논란으로 집회 자체가 매도당해 아쉽다"면서 "이번 집회는 국민에게 노동개악 저지, 농민 대책 마련,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 등의 주장이 알려지도록 평화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등이 주축이 된 '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대책위, 490여개 사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집회를 하루 앞둔 4일에도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평화집회 기조를 확인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더 많은 국민이 평화롭고 자유롭게 참여하는 집회와 행진이 되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는 위헌적인 차벽 설치 등 참가자들을 위축시키고 자극하는 시도를 중단하고, 집회 진행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은 집회가 신고된 대로만 진행된다면 최대한 보호하겠다는 방침이다. 신고된 집회·행진 구간에는 폴리스라인을 설치하고 1만여명의 경찰력을 배치해 평화적인 집회를 유도하기로 했다. 차벽과 물대포 등은 처음부터 설치하지 않을 계획이다.

지난달 14일 열린 제1차 민중총궐기에서 한 집회참가자가 물대포를 맞고 있다.

하지만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차벽을 세우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대규모 집회에 대비해 225개 부대 경찰관 2만여명과 살수차 18대를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행진 행렬이 신고된 지역을 벗어나 '청와대 방향 행진' 등의 움직임이 보이거나 집회가 폭력·과격 양상을 띠면 마지막 수단으로 차벽 설치와 물대포 사용도 검토할 수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복면 시위대'가 경찰관을 폭행하거나 경찰 버스를 파손하는 등 불법행위를 한다면 유색 물감을 살포하는 등 끝까지 신원을 확인해 적극적으로 검거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신고 내용대로 집회가 이뤄진다면 경찰이 이를 제재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경찰에 대한 폭력 등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채증하고 검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