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7.12.20 14:49

정부, 스타기업 1000개 선정 집중지원·일자리 6000개 창출도

경제협력권 6대 신산업 14개 프로젝트 개요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앙과 지방간 소통 강화와 지역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해 20일 지역경제위원회를 공동개최하고 내년도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비용으로 4909억원을 의결했다. 

이날 위원회는 중기부 출범 이후 양 부처가 지역과 지역의 혁신기관들에 일관된 메시지를 공유하기 위해 처음으로 공동개최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부·중기부의 주요 사업 및 예산에 대해 의결했다.

먼저 경제협력권산업은 지역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전기·자율차, 스마트·친환경선박, 프리미엄 소비재, 첨단 신소재 등 6대 신산업 14개 프로젝트로 확정하고 1805억원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 지역간 산업단위 협력에서 프로젝트별 목표 달성을 위한 협력으로 개편해 동일산업간·지역간 경쟁보다는 가치사슬상에서의 상호협력이 이뤄지도록 했다.

지역특화산업은 예산투자 효율성 제고를 위해 14개 시도 주력산업을 기존 63개에서 48개로 조정하고 융복합 산업 비중을 확대했다. 선정된 48개 주력산업에 연간 2900억원을 투입해 지역기업의 R&D, 시제품제작, 컨설팅 및 기술지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향후 5년간 지역스타기업 1000개 선정해 집중지원하고, 그중 200개를 세계적 강소기업으로 키우고 양질의 일자리 6000개 창출에 나선다. 또 지역기업 지원사업에 ‘지역기업 혁신성장 바우처’ 제도를 도입하고 수요자의 지원서비스 선택 자율권을 대폭 확대한다.

커뮤니티비즈니스 활성화 사업은 지역 일자리와 소득 창출의 새로운 주체인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성장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내년부터 135억원을 투입해 신규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한편 이날 회의를 주재한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지역이 국가 혁신성장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산업부의 업종별 산업육성정책과 중기부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을 연계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산업·기업 성장,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