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규현 기자
  • 입력 2017.12.25 13:11

2017년 주민제안 공모사업 참여 16개 마을 활동사례 발표

22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가진 '2017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활동사례 발표회'에서 참가자들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김규현 기자] 광명시는 지난 22일 광명시평생학습원에서  ‘2017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활동사례 발표회-더불어 사는 마을공동체 꿈꾸다’를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발표회에는 공모사업에 선정된 16개 공동체 조직과 일반주민, 마을활동가 그리고 마을공동체위원회 위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주민이 직접 기획한 동영상, 공연, 체험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발표는 광명동을 중심으로 주민들이 함께 반찬을 만들고 이웃과 나눔으로 관계성을 회복하는데 앞장 선  '따눔chef', 지구온난화 방지와 도시 숲을 만들기 위해 편백나무를 식재한 자연보호중앙연맹광명시협의회, 하안4동 주민들이 모여 보따리 나누기 공간을 마련하고 물품기부와 나눔을 실천한 행복마을지기 등 11개 팀이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면서 겪었던 어려운 점과 이를 해결해 가는 과정, 보람, 이웃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는 과정 등의 활동사례 발표를 중심으로 이뤄졌다.

또 어울마루센터의 다문화‧비다문화가정 아이들의 가야금합주와 경력단절여성들이 책놀이를 통해 익힌 이야기극으로 기획‧제작한 마음의 극장 등의 공연이 이어졌다.

이와 함께 마을공동체 사업을 진행하면서 주민들과 함께 한 하트퍼즐 주머니 만들기, 광명여행 보드게임, 북한음식 등 다양한 체험과 작품전시도 있었다.

시 관계자는 “이웃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며, 지역사회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어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더불어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