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남상훈기자
  • 입력 2015.12.07 15:16
<사진=가디언 캡처>

프랑스 극우정당인 국민전선(FN)이 지난달 파리 테러 이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파리 테러 이후 반이슬람 정서가 확산한 결과로 풀이된다.

영국 BBC 방송은 6일(현지시간) 국민전선이 지방선거 1차 투표 이후 출구조사 결과 13개 도(Region) 가운데 6곳에서 제1당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이끄는 중도우파 야당 공화당(LR)은 27.0%,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소속된 집권 사회당(PS)은 22.7%로 각각 2,3위에 머물렀다. 프랑스 본토 13개 도에서 국민전선은 6곳, 공화당은 3곳, 사회당은 3곳에서 1위에 오를 것으로 나타났다. 파리를 포함한 수도권의 출구조사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특히 국민전선의 마린 르펜 대표와 그녀의 조카딸인 마리옹 마레샬 르펜은 각각 40%가 넘는 높은 득표율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국민전선은 유럽 내 국경의 자유왕래를 보장한 솅겐 조약을 폐기하고 국경 통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해 왔으며 이슬람 이민자로 백인 프랑스 문명이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반이민을 주장해 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전선이 선전하면 2017년 예정된 대선에서도 르펜의 몸값이 치솟을 전망이다.  

BBC는 테러 직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의 지지도는 50%를 넘으며 종전보다 30%포인트 올라간데 반해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는 정당지지까지 연결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대해 BBC는 이번 선거결과가 단순한 테러공포보다는 프랑스 경제문제와 안보관련 불안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풀이했다. 

통상적으로 프랑스는 상위 1~2위 득표자가 맞붙는 2차 선거에서 극우파가 앞서면 프랑스 사회당과 공화당은 연대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사르코지 공화당 대표는 전략적 동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