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민재기자
  • 입력 2018.01.08 18:19

[뉴스웍스=한민재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3철' 중 한 명인 전해철(사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경기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하고 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했다. 

전해철 의원은 이날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당위원장을 사퇴하고 한 명의 당원으로 경기도민 여러분의 판단을 받겠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승리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도당위원장직이 마치 도당 공천권을 활용하려고 하는 것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공정성에 의문을 남길 우려가 있다면 내려놓는 것이 순리"라고 사퇴 이유를 밝혔다. 

이어 "오늘 이후로 자유스럽고 부담없는 상태에서 경기도지사 경선 준비에 매진할 것"이라며 "지사 경선·본선 준비를 치열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원 50% 미만과 일반 국민 50% 이상이 참여하는 경선룰과 관련해서도 "어떤 것이 유리·불리하다 생각하지 않고 중앙당 결정대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당내 경선에서 최대 라이벌로 거론되는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인지도에 기한 지지도는 바뀔 것이라 생각한다"며 "역대 광역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보면 초반 인지도가 역전되는 경우가 많고 경선은 여러 변수 요인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이 경기도 경선에 본격 합류하면서 민주당 경기도지사 경선은 이재명 성남시장과 양기대 광명시장의 3파전이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당 경선을 넘을 경우 전 의원은 재선 도전이 확실시 되는 남 지사와 여야 구도로 대결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