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1.15 06:00

"조건 탐탁치는 않지만 대의적 차원 타결 바람직"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조합원들이 울산 사업장에서 2017 임금단체협상 교섭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출처=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자동차지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15일 실시한다. 이번에도 부결된다면 판매부진으로 불확실성에 직면한 현대차의 앞날이 더욱 어두워질 전망이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지난 10일 ‘임금 추가 인상’을 놓고 진통을 겪다가 42번째 교섭 만에 2차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이날 양측은 임금 5만8000원(정기호봉 2호봉+별도호봉 1호봉 포함), 성과·일시금 300%+320만원에 잠정 합의했다. 기존 1차 합의안에서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설 연휴 전 지급)이 더해진 내용이다.

이 밖에도 중소기업 제품 구입 20만 포인트, 2021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3500명 추가 직영 특별고용, 2019년까지 사내하도급 및 직영 촉탁계약직 50% 감축, 중소기업 상생 방안 마련,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노사 공동 협의체 구성 등에도 합의했다.

노조 측은 지난 교섭 과정에서 “안티현대를 만들고 싶지도 않고 파업을 원하지도 않는다”는 뜻을 줄곧 사측에 밝혀왔다. 특히 노사 양측이 “조속히 교섭을 마무리 하자”고 큰 틀에서 의견을 같이 한 만큼 어느 때 보다 합의안 가결 기대감이 커지는 상황이다.

문제는 합의안의 ‘임금 추가 인상’ 관련 내용이다. 그간 노조 측은 올해 임금 15만4883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을 요구했으나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을 추가로 받는 선에서 합의안이 마무리됐다. 이에 불만을 가진 조합원들이 생겨난다면 섣불리 투표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노사 간 교섭이 장기화되면 품질이 떨어지고 협력사들도 타격을 받아 결국 자동차 산업 전체를 헐겁게 만든다”며 “속히 교섭을 마무리하고 제품 생산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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