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1.16 16:27
<사진=YTN 방송영상 캡쳐>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 논란과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에 휘말리며 "결국 검찰의 포토라인에 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이 속속 등을 돌리며 핵심 진술을 하면서 사면초가에 갇힌 형국이다.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다스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과거 특검 당시했던 증언이 거짓말이었다"는 자수서를 검찰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JTBC는 김 전 사장이 최근 여러차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고 "이 전 대통령 지시로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이 만들어졌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김 전 사장은 과거 검찰과 특검 조사에서는 다스와 이 전 대통령이 무관하다는 주장을 펴왔으나 최근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 과정에서 심경 변화를 일으켜 진술이 바꾼 것이다. 

또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청와대에 돈을 갖다 줬다"고 인정해 파문은 더욱 확산됐다. 원 전 원장은 검찰의 조사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의 불법해외송금 의혹에 대해서는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으나 이른바 청와대 상납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원 전 원장은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누구의 지시로 청와대에 전달했는지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이 위기에 몰리자 측근들은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이에 대한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이 전 대통령은 측근 20여명들과 함께 서울 강남구의 사무실에 모여 3시간이 넘는 회의를 했으며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대응하라. 김 전 기획관이 돈을 받지 않았다는 부분을 전적으로 신뢰한다"고 전했다고 복수의 언론은 전했다. 

또한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16일 MBC 라디오 ‘양지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전 대통령은 다스의 주식을 단 한 주도 갖고 있지 않다. (이 전 대통령의 실소유주 논란은) 우리 경제를 완벽하게 부인하는 우스꽝스러운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정원 특활비 상납 논란과 관련해서도 “수사기관인 검찰이 확정되지 않은 혐의 내용이나 추측을 언론에 흘려서 보도 하는것”이라며 “당시 MB정부에서는 특수활동비를 받아 쓰는 분위기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김백준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정부 시절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모두 4억원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에 의해 구속영장이 청구됐으며, 김진모 전 비서관도 국정원장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영장이 청구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