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8.01.17 10:59
<사진제공=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교원 10명 중 8명은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에 반대(81.1%)하고, 무자격 교장공모제가 불공정하다(80.8%)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지난해 12월29일부터 올해 1월8일까지 전국 초·중등교원 16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요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인식조사’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7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신뢰도 95%에 신뢰수준 ±2.42%p이다. 

교총은 17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나쁜 정책,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규탄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조사결과 등을 담은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 철회' 요구서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교총 조사결과, '무자격 교장공모제' 반대 이유로 공모 과정에서 학연, 지연, 특정노조 소속 조합원 내정 등 코드·보은인사 악용과 단시간의 인기영합적 서류 제출과 면접으로 공정성 상실(31.1%)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한 ▲오랜 기간 성실히 교육하며 준비해 온 대다수 교원과 승진제도 무력화(26.0%) ▲무자격 공모교장의 학교 관리 경험 및 전문성 부족(14.8%) ▲구성원 간의 갈등 확산 등 교단의 선거장화·정치장화 심화(9.1%) 등을 반대 이유로 꼽았다.

이날 하윤수 교총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교장은 다양하고 축척된 경험과 학교경영 리더십이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직책”이라며 “교장이 되기 위해 오랜 기간 근무와 지속적인 연수·연구, 그리고 힘들고 다양한 보직경험 등을 거치는 것도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무자격 교장공모제는 이 같은 교육자의 헌신과 노력을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편법”이라면서 “15년의 교사경력만 있으면 교육감 코드와 보은으로 운 좋게 교장이 될 수 있는 데 누가 묵묵히 담임교사와 보직교사, 교감을 맡고, 도서·벽지나 기피학교에 가려하겠나”고 반문했다.

하 회장은 “무자격 교장공모제는 가장 불공정하고 아주 정의롭지 못한 제도임이 드러났다”면서 “성실과 노력이 인정받고 편법이 활개 치지 않는 교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교육부는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철회하고 교총과의 조건 없는 대화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달 27일 무자격 교장공모제 전면 확대를 위한 ‘교육공무원임용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해 교총과 그동안 교감·교장 승진을 준비해 온 교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