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1.18 17:05

농식품부 새해업무계획, 농어민 소득안전망 재설계할 것

이낙연 국무총리가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한 정부업무보고를 18일 세종 어진동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2022년까지 농식품 관련 일자리 17만개 창출에 나선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를 농업 대변화의 원년으로 삼아 농식품 부문 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농업인 소득안전망을 확충할 예정이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8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소득주도 성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주제로한 2018년도 농식품부 업무계획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보고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농식품 부문 일자리 창출, 농업인 소득 안전망 확충 등의 과제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농식품 부문에서 올해 총 3만3000개(2022년까지 17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삼았다.

청년농업인을 1200명 선발해 월 100만원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자금·농지·교육 등을 종합 지원하는 등 청년 창업농을 적극 육성한다.

또 창업보육 100개소, 맞춤형 기술개발(R&D 바우처), 벤처펀드 지원 등으로 스마트팜 창업 생태계를 구축한다. 식품·외식 창업희망자를 대상으로 창업공간을 제공하고 해외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청년 일자리 확대에 나선다.

특히 반려동물·산림·말산업 관련 애견행동교정, 나무의사 등의 자격증을 신설하고 펫사료 등 연계산업 육성으로 3만 달러 시대 일자리를 중점 발굴한다.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가정간편식(HMR), 바이오·고령친화식품 등 신규시장도 적극 창출할 예정이다.

골든시드 프로젝트, 기능성소재 R&D, 곤충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으로 종자·농생명소재·곤충 등 신산업 일자리도 창출한다.

한편, 농식품부는 농업인의 소득안전망을 촘촘히 재설계한다.

채소가격안정제를 본격 확대하고 재해복구비 현실화와 재해·농업인 안전 보험료 인하를 통한 농가 경영 안전망을 확충한다.

농지연금 지급액 인상과 함께 100원 택시를 82개 전 군지역으로 확대하고 영농도우미(1만 5000가구) 등 농촌 맞춤형 복지도 늘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