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기자
  • 입력 2018.01.18 19:39

고대 구로병원 나승원 교수팀, 대규모 역학조사 결과 발표

[뉴스웍스=고종관기자] 미세먼지를 많이 마실수록 협심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대규모 역학조사 결과 입증됐다.

고려대구로병원 심혈관센터 나승운 교수팀(〃 최병걸 박사, 보건과학대 보건환경융합과학부 김성욱 교수‧이민우 교수 공동연구)은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관상동맥질환이 의심되는 1만177명을 대상으로 대기오염 노출 시간과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고 18일 밝혔다.

대기오염 측정치는 한국환경기술연구원의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했으며 미세먼지(PM10),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오존 총 5가지 항목으로 나눠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대기환경지수 '나쁨' 수준(미세먼지 농도 72시간 기준 평균 85㎍/㎥)은 대기환경지수 '좋음' 수준(미세먼지 농도 72시간 기준 평균 25㎍/㎥)일 때에 비해 협심증 발병 위험률이 25%나 증가했다. 또 미세먼지 농도가 평균 20㎍/㎥ 씩 증가하면 협심증 발병 위험률도 4%씩 함께 증가했다.

미세먼지는 혈액에 유입돼 혈관에 염증을 활성화시키고, 이러한 염증이 협심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미세먼지가 협심증 발병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대규모 연구로 입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승운 교수는“특히 여성이나 65세 이상 고령자, 고혈압 환자같이 심혈관계가 약한 사람은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외출을 삼가는 등 미세먼지에 유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미세먼지 노출과 협심증 발병에 대한 국내 첫 대규모 코호트 연구로 국제학술지 관상동맥질환(Coronary Artery Disease) 2018년 1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