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1.19 17:37

서울시, "대중교통 무료정책 이어갈 것"

미세먼지로 뿌옇게 변한 수원 하늘 <사진=수원시>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근 15일과 17, 18일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되면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수도권을 뒤덮었다.

비상저감조치로 공공기관 임직원들은 차량 2부제에 참여했고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46개 사업장 및 388개 공사장이 운영을 단축·조정했다. 또 수도권 대중교통은 출퇴근 시간 무료로 운행됐다.

이에 환경부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에 대한 긴급 점검에 나섰다. 19일 안병옥 환경부 차관은 서울플라자호텔에서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와 함께 비상저감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비상저감조치 시행효과를 점검하고 공동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미세먼지 예보의 정확도 상승 및 미세먼지 관련 연구 투자 확대에 공감했다.

특히 서울시는 비상저감조치에 따른 대중교통 무료 운행이 효과가 없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 이날 약식브리핑을 갖고 "미세먼지는 중국발 영향이 있지만 최근 비상상황은 대기 정체 상태에서 자동차, 난방 등 내부 오염 물질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며 비상저감 조치를 이어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정부는 앞서 18일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관계부처 이행점검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경유차 중 화물차·버스·학원차 등에 대한 중점 특별단속을 진행하고 배출가스 원격측정기를 활용한 수시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또 도로 날림먼지 저감을 위해 각 지자체와 협조, 도로청소차 운행 횟수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