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명수 기자
  • 입력 2018.01.24 15:34
아베 신조 일본총리 <사진=아베 신조 페이스북>

[뉴스웍스=박명수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안 올 것 같았던’ 아베 총리가 입장을 바꾼 것은 미국 백악관의 강력한 요청, 그리고 국제사회의 비난 때문이란 분석이 나왔다

그동안 한국 정부는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아베 총리의 참석을 거듭 요청했지만 아베는 의회 일정을 이유로 들며 확답을 주지 않으며 잔뜩 ’뜸’을 들였다. 그러던 그가 참석을 결정한 것은 백악관의 강력한 요청 때문이란 분석이다.

24일 산케이신문은 일본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백악관 측이 아베 총리에게 올림픽 개회식 참석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미 올림픽 대표단과 함께 방한하는 상황에서 미국이 일본 정상의 참가를 원했다는 것이다.

산케이는 "이베 총리의 방한은 북한 문제에 대한 한·미·일 연계의 필요성 때문"이라며 "미국은 한국이 지나치게 대북 유화 정책에 매달리지 않도록 제동을 걸고싶은데, 그 파트너로 아베 총리를 지명한 것이다"고 분석했다.

이어 산케이는 "이것은 대북 압박 정책을 최대한으로 강화하려는 일본 정부의 입장과 일치한다"며 "아베 총리와 펜스 부통령이 모여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과 대북 압력을 요구하면 한국에 강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이유로는 국제적 비난을 꼽을 수 있다. 차기 올림픽(2020년 도쿄올림픽) 개최국의 정상이 이번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불참했을 경우 국제적 비난이 초래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민당 내 중진들과 연립 파트너인 공명당 지도부도 "차기 개최국 정상이 가지 않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아베의 참석을 압박해왔다.

앞서 아베 총리는 전일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사정이 허락한다면 평창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고 일본 선수들을 격려하고 싶다"며 참가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이번 방한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해 위안부 한일 합의 추가 조치를 원하는 한국 측의 요구를 불수용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울 주재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에 대해서도 "당연히 철거를 주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참석에 대해 일본 여권의 반응은 부정적이다. 자민당은 24일 오전 '일본의 명예와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합동 회의에서 "총리가 방한하면 한국과 국제사회에 잘못된 메시지를 보낸다"면서 총리의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석에 반대 의견을 내놓았다.

이 회의에서는 방한 시 아베 총리에 대한 일본 내 지지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