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재필기자
  • 입력 2015.12.08 18:02

위원구성은 1/n…"1987년 YS·DJ 단일화 결렬의 후유증 명심"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을 역임했던 조국(사진) 서울대 교수가 8일 당 내홍을 극복하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조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새정치연합이 갈라지기 직전"이라며 "호남 외 지역 인사들은 탈당 결행할 가능성이 많지 않겠지만, 분당은 수도권에 상당한 타격을 주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천정배·안철수 당'은 수도권에서 새정치연합을 대체할 정도의 선전은 못하겠지만, 새정치연합 후보를 떨어뜨릴 정도의 힘은 발휘하게 될 것"이라며 "수도권 지역구에서 야권 후보가 3인 이상 나올 경우, 기반이 탄탄한 사람을 제외하면 야권은 반타작도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 교수는 그러면서 현재 새정치연합의 내홍 극복 방안으로 "당헌·당규를 통한 혁신제도 실천, 안철수표 10대 혁신안 당헌당규화를 전제로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기를 바란다"고 제안했다.

비대위 구성방안에 대해서는 "이 비대위에 문재인과 안철수는 N분의 1로 합류하고, 비대위원장은 두 사람이 아닌 사람으로 임명해야 한다"며 "현행 최고위원회는 권한을 비대위에 위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당 내분을 심화시키는 전당대회나 공천 혁신안의 폐기 시도에 대해선 반대한다"며 "이런 절충안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각자 갈 길을 걸으며 서로 싸우고 상처받고 패배의 책임을 상대에게서 찾는 일을 무한 반복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며 "1987년 YS·DJ 단일화 결렬의 후유증이 어떤 후과를 낳았는지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