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1.29 16:17

볼트EV·코나 일렉트릭 사전계약으로 한도 찬듯…5만대로 늘려야

전기차 쉐보레 볼트EV(왼쪽)와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 <그래픽=뉴스웍스>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쉐보레 볼트EV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의 사전계약 대수가 2만대에 육박하면서 사실상 올해 국고보조금도 동이 났다. 이에 따라 수요에 비해 국고보조금 규모가 너무 적은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이 나온다.

29일 한국지엠과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코나 일렉트릭과 볼트 EV의 사전계약대수는 각각 1만3770대와 5000대다. 지난 15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 두 전기차 모델은 한 달도 되지 않아 2만대에 육박한 사전계약을 성사시켰다. 특히 볼트EV는 코나 일렉트릭과는 달리 미국 현지 공장에서 수입하는 차종이기 때문에 물량 한정 없이 국내 생산했다면 사전계약 규모가 훨씬 컸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문제는 전기차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정부의 국고보조금 규모다. 환경부는 2만여대 규모인 2400억원을 올해 전기차 보조금으로 확정했다. 이미 볼트EV와 코나 일렉트릭이 1만9000여대의 사전계약을 확보했기 때문에 이 계약이 모두 실구매로 이어진다면 사실상 올해 국고보조금은 이대로 마감하는 셈이다.

특히 올해 국내에 시판되는 전기차종은 테슬라 모델S 등을 포함해 18종에 이른다. 따라서 볼트EV와 코나 일렉트릭이 먼저 국고보조금을 받게 되면 나머지 16개 차종들은 보조금(최대 1200만원)을 못 받게 될 수도 있다. 환경부가 출고 기준 선착순으로 국고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볼트 EV와 코나 일렉트릭은 각각 올해 상반기(구체적 일정은 미정) 내와 4월 중순 경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올해 4000대 보급목표로 알려진 기아차 니로EV도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지만 이대로라면 국고보조금을 받기 어려워진다.

이에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겸 전기차협회 회장은 “국내 전기차 시장을 대표하는 두 모델의 사전계약 호조로 국고보조금은 이미 동이 났다고 봐야한다”며 “수요에 비해 보조금 규모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추경예산을 통해 보조금을 5만대 규모로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물 들어올 때 노를 저어야 한다는 말이 있듯 시장이 끓어오를 때 든든한 지원을 해줘야 제조사들도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내놓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래차 산업의 핵심인 전기차 산업의 저변확보와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선 우선 시장에서 ‘잘 팔려야‘ 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고가의 전기차는 정부의 국고보조금 지원이 없다면 사실상 판매가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로 쉐보레 볼트EV의 출시가는 무려 4585만원에 이른다. 국내를 대표하는 국산 고급차인 제네시스 G80(4880만원)에 근접한 가격이다. 하지만 최대주행거리 383km를 확보해 가장 많은 국고지원금인 1200만원을 받는 볼트EV는 지자체별 평균 지방보조금인 600만원을 더해 2758만원(LT 트림 기준)이면 구매할 수 있다. 국고보조금을 받으면 일반 중형차인 현대차 쏘나타(모던 트림 기준 2705만원)와 차이가 없는 평범한 가격에 전기차를 살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 측은 우선 상반기 동안 전기차 수요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볼트 EV와 코나 일렉트릭은 수개월 후 출고 예정이라 우선 상반기 중에는 국고보조금이 소진될 우려는 없다고 본다”며 “볼트EV와 코나 일렉트릭 사전계약이 실구매로 이어지는지 수요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고보조금이 전기차 수요에 비해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재정당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부터 전기차 국고보조금을 차량 성능과 환경개선 효과에 따라 차등지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1회 충전 시 최대주행거리가 가장 긴 볼트EV, 코나 일렉트릭, 니로EV(하반기 출시 예정), 모델S(70D‧90D‧100D) 3종이 최대 국고보조금인 1200만원을 받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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