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2.01 09:36

물가관리차관회의, 설 성수품 수급안정대책 차질없이 추진

고형권 기재부 차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다가오는 설 명절과 올림픽 기간 현장물가 관리 및 외식 등 생활밀접분야에 대한 시장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일 제2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물가 동향 및 대응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고 차관은 “1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1.0% 상승해 물가안정목표 2% 이내의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농축수산물은 최근 한파 등 기상여건 악화로 일부 품목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축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전반적인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석유류는 국제유가 오름세가 지속되나 환율 절상 등의 영향으로 가격 상승폭이 지난해 대비 둔화됐다”며 “개인서비스 물가도 보험서비스료 동결 등으로 상승폭이 전달보다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외식물가 상승세가 2.7%에서 2.8%로 소폭 확대됐다”면서“과거 사례 및 연초 가격 조정 경향 등을 감안하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물가 안정세가 지속 될 것”이라는 고 차관은 “설 명절과 올림픽,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플레 심리확산 가능성에는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다가오는 설 명절물가 안정을 위해 성수품 수급안정대책(1월 25~2월 14일)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가격 강세가 지속되는 품목의 경우 할인 판매 등 추가적인 수급안정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다.

또 추가 한파 등 기상재해에 대비한 산지 모니터링과 현장 기술지원도 강화한다.

특히 설명절과 올림픽 기간 현장물가 관리 및 외식 등 생활밀접분야에 대한 시장 감시를 강화하고 담합 등 시장질서 교란행위에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