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01 18:35

계열사 383명 창원으로 근무지 옮겨

문재인(첫줄 왼쪽 6번째) 대통령이 1일 충북 진천에 위치한 한화큐셀공장을 방문해 김승연(첫줄 왼쪽 5번째) 한화그룹 회장 등을 비롯한 ‘한화큐셀 일자리나누기 공동선언식’ 참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화그룹>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화그룹은 한화큐셀의 근무시간 단축에 이어 한화테크윈 본사인력을 창원으로 이전한다. 정부의 ‘지방분권화’ 정책에 발 맞춰 지역 균형발전에 보탬이 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1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오는 4월 한화테크윈 본사인력 150명 전원이 창원으로 근무지를 옮길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지난 2014년 한화첨단소재 임직원 101명이 세종시로 본사를 옮긴 것을 시작으로 2016년 한화컴파운드 30명이 여수로, 2017년 1월에는 한화에너지 102명이 세종시로 이전했다. 한화테크윈은 이미 생산현장으로 본사를 옮긴 타 계열사와 만나 본사 이전에 따른 기대효과와 임직원 지원방안 등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은 본사 사무실을 지방의 생산현장으로 옮겨 경영효율성 제고와 사업경쟁력 강화, 임직원의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제조업체의 특성상 지원인력들이 현장을 알아야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를 통해 정부의 정책 기조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방 일자리 창출, 지역 균형발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에 따르면 한화는 지역내 우수인재 채용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세종시로 회사를 이전한 한화첨단소재나 한화에너지의 경우 지역 인재안배차원에서 지역출신 인재에 대한 채용도 확대해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그룹은 국내에 근무하는 4만3000명의 임직원 중 63%인 2만7000여명이 서울이 아닌 지방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다.

특히 한화그룹은 주소지를 이전한 한화첨단소재, 한화에너지, 한화컴파운드 등의 임직원들에게 서울에서는 없었던 전월세 비용이나 이사비용을 제공하고 출퇴근 통근버스를 운영하는 등 근무 환경개선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한화테크윈도 가족이 함께 옮기면 전세자금과 이사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에 따르면 거주지를 이전한 임직원들은 기혼 직원들을 중심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택비와 생활비, 우수한 교육인프라와 청결한 신도시 주거환경, 짧아진 출퇴근시간 등 덕분이다.

또 한화그룹은 본사의 지방 생산현장으로 이전 이외에도 지방경제활성화를 위한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한화도시개발은 지난 17년간 김해테크노밸리를 비롯해 대덕, 아산, 서산, 화성, 용인 등 전국 6곳의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서울이 아닌 지방으로의 기업유치와 고용창출, 세수확보 등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단위 산업단지 개발을 통해 지방의 토지가치를 상승시키고 지역경제발전을 유도해 고용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이미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된 대전 대덕테크노밸리는 426만4000㎡(약 129만평) 규모의 면적에 600개 기업이 입주해 연매출 5조원, 고용인원 5만명에 이르는 국내를 대표하는 산업단지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이미 단지조성이 완료됐거나 진행하고 있는 6개 산업단지 사업으로 1700개 기업을 유치하고 13만여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해 지역균형발전과 지방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