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승철 기자
  • 입력 2018.02.06 16:29

3월부터 시행, 북부권 15개 자치단체 대책협의회 결성하고 212만명 연대서명 벌여 얻은 값진 성과

북부권 15개 자치단체장이 2015년8월 킨텍스에서 서울외곽도속도로 통행료 인하 대책협의회 출범식을 갖고 있다. <사진=고양시 제공>

[뉴스웍스=박승철 기자] 고양시는 지난 1일 국토교통부가 ‘2018년 업무계획’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 통행료를 올 3월 인하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것과 관련, 늦었지만 일단 환영한다고 6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 구간 운영을 맡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우리은행·기업은행컨소시엄 선정을 완료한데 이어 기획재정부 협의와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변경된 실시협약을 체결하는 대로 통행료를 인하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2016년 1월 민자사업자인 ㈜서울고속도로와 공동으로 용역에 착수해 그해 12월 최종 인하안을 발표했었다.

이에 따라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지난해 2월 최종적으로 기간연장 및 투자자변경 방식을 확정, 12월에 통행료 인하를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그 시기가 늦춰졌다.

민자로 건설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북부구간은 국가재정으로 건설된 남부구간에 비해 통행료가 최대 6배 높은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한 시민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변에서 피켓을 들고 통행료 인하 서명운동에 동참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제공>

이에 따라 고양시는 지난 2006년부터 중앙정부에 요금인하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한편 2015년 8월에는 경기북부 10개 시·군과 서울 5개 자치구 단체장이 통행료 인하 공동대책협의회를 출범하는 등 요금인하 운동을 전개했다.

특히 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고양시 피해영향에 대한 연구 용역을 실시하여 보다 구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또 각종 토론회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여 통행료 인하 문제를 국정현안으로 이슈화했다.

지난 2015년 5월 출범한 국회대책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국정감사 출석, 통행료 인하 현안보고 등의 형식으로 공동대응했다.

고양시민들도 적극 참여했다. 고양시민사회연대 등 시민단체는 서울외곽대책TF와 함께 고양IC 차량시위를 전개하고 3개월 만에 212만 명이 서명에 동참하는 등 공감대를 형성했다..

최성 시장은 “통행료 인하를 위해 서명운동을 함께 해준 104만 고양시민과 550만 북부권 시민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