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18.02.07 07:07

수원시의회 야당 의원들 "절차 무시했다" 칼빼들어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의회 야당 의원들이 수원시 여자아이스하키팀 창단은 절차에 맞지 않는 수원시만의 독단적 결정이라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어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수원시의회 야당 의원 전원은 이와 관련해 최근 김진관 시의회 의장의 의장직 사퇴까지 촉구하고 나서 수원시 여자아이스하키팀 창단을 둘러싼 논란이 재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 17명은 수원시가 의회와 충분한 사전협의와 조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지난달 23일 염태영 수원시장이 여자 아이스하키팀의 창단을 발표하자, 곧바로 발표 철회를 촉구하는 반박 기자회견을 열고 집행부를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야당 의원들은 또 이 같은 과정에서 김 의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며 지난 1일 의회사무국에 시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졌다.

이 때문에 이들 야당 의원들이 제출한 불신임안이 지방자치법이 정한 불신임 의결 조건에 해당돼 본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질 경우 수원시를 중심으로 여야 의원들 간의 볼썽사나운 힘겨루기가 벌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지난달 26일 제33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때 5분 자유발언대에 올라 작심한 듯 수원시에 맹공을 퍼부었던 한원찬 시의원은 "발표 당일 수원시장과 실국장 등이 시의회 의장단을 찾아와 긴급협조를 당부했다고는 하지만, 궁극적으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아이스하키 실업팀 창단 문제에 대해 의회 상임위 측과는 어떠한 사전 조율도 없었다"고 날을 세웠다.

한 의원은 이어 "수원시는 입장 발표만 했을 뿐 이후 수순을 밟아 예산집행 등 공식적인 일정을 소화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지만, 공약 사항에도 없는 정책을 이렇듯 너무 급하게 서둘러 추진하는 건 시장으로서도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회 논의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여자아이스하키팀 운영을 밀어붙이고 있는 수원시의 독단적인 행보는 도가 지나치며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염태영(가운데) 수원시장과 한상덕(염 시장 왼쪽)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수석부회장, 양승준(염 시장 오른쪽)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올림픽단장, 김진관(왼쪽 2번째) 수원시의회 의장, 이내응(왼쪽) 수원시체육회 사무국장, 백종헌(오른쪽) 수원시의원 등이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하지만 이런 가운데서도 수원시의 여자아이스하키팀 도입 배경에 대한 긍정적인 여론이 형성되면서 염태영 수원시장의 부담은 크게 줄어드는 형국이다.

이는 수원시를 시작으로 제2, 제3의 아이스하키팀 실업팀 창단으로 비인기 종목에서 열심히 땀흘리며 뛰고 있는 선수들과 꿈나무들이 보다 더 안정적인 토양 위에서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것이란 사회적 관심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맥락에서 염 시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갈 곳 없는 선수들을 받아줄 곳으로 수원보다 더 나은 곳이 없다는 판단에 논의를 서두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런 가운데 수원시의회는 오는 22일과 23일 양일간 제332회 임시회 일정을 앞두고 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수원시 '조직개편 조례 개정안' 등 중요한 안건 처리가 예정돼 있지만, 이번 논란으로 인해 야당 의원들의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만만치 않은 후유증이 예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