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19 14:48

롯데홈쇼핑 재승인·월드타워면세점 특허취소 등 현안 산적

롯데 월드타워 전경 <사진=롯데지주>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신동빈 회장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한 롯데그룹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총수 부재는 물론 경영권 위협, 롯데홈쇼핑 재승인, 제2롯데월드 인허가 논란, 월드타워 면세점 특허 취소 위기, 위축된 중국 사업 등 악재가 한꺼번에 겹친 가운데 롯데의 위기 극복능력이 시험대에 올랐다.

롯데는 신 회장의 법정구속에 따라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을 중심 축으로 하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 롯데는 황 부회장과 민형기 컴플라이언스위원장을 비롯해 4개 사업군(BU) 부회장을 주축으로 비상경영위원회를 결성해 즉시 가동하기로 했다. 총수가 자리를 비운 롯데는 주요 경영현안에 대해 비상경영위를 중심으로 풀어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롯데의 앞날은 그리 녹록지 않다. 관세청은 지난 13일 롯데의 월드타워 면세점 특허 취소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법이 롯데의 K스포츠재단 70억원 출연을 뇌물공여죄로 판단해 신 회장에게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한데 따른 것이다.

관세법에 따르면 특허신청 업체가 거짓이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특허를 받은 경우 특허취소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면세점 특허가 취소가 되면 월드타워점에서 근무하는 1300여 명 직원은 실직 위기에 놓이게 된다. 특히 월드타워 면세점은 최근 롯데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세계 3위 규모로 증축했기 때문에 문을 닫는다면 큰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

또 롯데는 오는 5월 사업권이 만료되는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심사도 통과해야한다. 하지만 업계는 국내 홈쇼핑 산업이 위축되고 있는 만큼 롯데가 심사에서 떨어질 수도 있다는 조심스러운 관측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다 최근 감사원이 제2롯데월드 건축 인허가를 둘러싼 특혜 의혹에 대해 감사를 실시하기로 하면서 롯데는 물러설 곳 없는 궁지에 몰리게 됐다. 제2롯데월드 건설 사업은 안전을 위한 고도제한 문제로 공군이 반대해 막혀 있다가 2008년 들어선 이명박 정부가 2009년 건축 허가를 내줬다. 이를 두고 현재까지도 롯데가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 롯데는 신 회장의 구속으로 경영권까지 흔들릴 위기에 처했다. 일본 광윤사는 최근 "한국과 일본 롯데를 대표하는 대표자가 횡령, 배임, 뇌물 등 여러 범죄행위로 유죄판결을 받고 구치소에 수감된 것은 우려할만한 사태"라며 "신동빈은 즉시 사임 또는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윤사는 한국롯데의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의 지분 99%를 보유한 일본 롯데홀딩스의 최대주주다.

이에 따라 신 회장과 롯데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를 소집해 신 회장의 해임안을 상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국롯데를 장악하고 있는 일본 롯데홀딩스의 경영권이 안갯속으로 빠지게 된 모양새다.

이와 관련해 재계 관계자들은 롯데의 숙원사업인 호텔롯데 상장도 요원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는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배력을 떨어뜨리기 위해 호텔롯데의 상장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한국거래소는 기업 상장 요건 심사에서 회사의 경영 투명성을 주요 평가 항목으로 삼고 있어 상장이 힘든 것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이 나온다.

롯데는 이 밖에도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곤두박질 친 롯데쇼핑의 영업이익을 다시 끌어올려야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30.5%나 급감한 5303억원에 그쳤다. 롯데쇼핑은 영업이익 급감의 원인을 중국의 사드 보복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하이마트 등을 거느린 롯데쇼핑은 지난해 9월부터 112개에 달하는 중국 현지 점포를 매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롯데가 중국 선양에 건설 중인 초대형 복합단지 프로젝트 ‘롯데월드 선양’은 사드 보복 이후 1년 넘게 공사가 멈춰있는 상태다.

한 재계 관계자는 “롯데는 신 회장의 구속을 기점으로 대형 악재들이 도미노처럼 이어지고 있다”며 “최근 부회장으로 승진한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롯데 전문 경영인들의 위기극복 능력이 본격적으로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