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원수기자
  • 입력 2018.02.22 09:42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 인기…실내용 ‘보름달 LED조명’∙천체 실사 사진으로 꾸민 ‘슈퍼문 쿠션’∙잔상효과를 이용한 ‘LED 쥐불놀이’ 등

[뉴스웍스=장원수기자] 새로운 해 첫 보름달을 보며 소원과 건강을 기원하는 우리나라 대표 풍속인 ‘정월대보름’(3/2)을 앞두고 실속형 이색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예전처럼 단체로 함께 모여 쥐불놀이나 강강술래를 하는 풍속은 사라졌지만 개인이 인스타그램에 대보름 관련 상품과 음식을 해시태그(#)와 함께 공개하는 등 전통적인 세시풍속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즐기는 트렌드로 바뀌고 있다.

SK플래닛(사장 이인찬) 11번가가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새롭게 뜨는 인기 상품을 분석했더니 ▲ 추운 날씨 밖에 나가지 않고도 집에서 은은한 조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름달 LED 조명’ ▲ 프랑스 천체 사진 작가가 실제로 촬영한 사진이 합성된 ‘슈퍼문 쿠션’ ▲ 달과 하늘 이미지가 3D로 인쇄돼 입체감이 돋보이는 ‘정월대보름 핸드폰 케이스’ ▲ LED 불빛 잔상효과로 실내에서 쥐불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 ‘LED쥐불놀이’같은 특색있는 아이디어형 디자인 상품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SK플래닛 리빙팀 김명식 팀장은 “과거에는 주로 상점 간판으로만 활용되던 LED 조명이 홈 인테리어 용품으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며 “전력 소모가 적어 밤에 수면등으로 사용 가능한 ‘보름달 LED 조명’은 집 안에서 실제로 달을 보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고, 달빛의 밝기까지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어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젊은 층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고객들이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한 해 동안의 건강을 기원하며 부럼을 깨고 오곡밥과 묵은 나물을 먹는 전통적인 식재료를 찾는 이들도 증가 추세다. 11번가에서 최근 3일간(‘18년 2월19일(D-11)~2월 21일(D-9)) ‘정월대보름’ 키워드 검색 횟수가 지난해 동기(‘17년 2월 2일(D-11)~2월 4일(D-9))대비 26% 급증하고, ‘혼합곡’은 16%∙ ‘부럼세트’는 ‘21% 뛰는 등 정월대보름이 막바지에 접어들며 관련 식재료를 찾는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3일간(‘18년 2월 19일~2월 21일) 11번가에서 정월대보름 관련 신선식품 매출을 전년 동기대비 살펴보니, ‘혼합곡’은 7% 성장에 그친 반면 견과류는 23%, 나물은 29%나 상승했다. 특히 조리가 간편하고 잔반 처리 걱정을 덜 수 있는 소포장형 상품이 예년보다 3배 이상 팔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잣∙호두∙땅콩 등 다양한 견과류가 적은 분량으로 포장된 ‘소포장 부럼세트’ ▲ 나물을 데쳐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대신해 편리성을 높인 ‘데친 나물’ ▲ 고슬고슬한 밥에 표고버섯∙고사리 등 각종 나물이 포함된 가정간편식(HMR) ‘오색나물밥’ 등 보다 간편하고 실속 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한 간편 상품들이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11번가는 정월대보름에 맞춰 음식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정월대보름 기획전’을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는 맑고 깨끗한 지리산 자락에서 자란 ‘나물6종 골라담기(취나물∙쑥부쟁이∙아주까리∙토란대∙죽순나물∙고사리, 50g)’는 5800원부터, 크기가 큰 잡곡을 작은 크기로 쪼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찰오곡밥 혼곡(1㎏)’은 7500원, 해창만 간척지에서 직접 기르고 수확한 ‘찰수수(1㎏)’는 1만1000원, 2대째 가업을 잇는 청년사업가 나물투데이의 ‘국산 건나물 모음’은 2500원부터 판매한다.  

SK플래닛 신선식품팀 서법군 팀장은 “정월대보름 대표 상품인 부럼∙오곡밥∙나물류도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로 건강에 좋은 견과류는 물론 정월대보름 간편식 상품들이 예년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며 “앞으로도 11번가는 이번 기획전 주력 상품군처럼 직접 농사 짓는 판매자들의 판로를 지속 확장하고, ‘큐레이션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고객 만족도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