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23 10:47

노조 "군산공장 폐쇄 철회될 때까지 투쟁"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관계자들이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지엠자본 규탄 및 대정부 촉구 기자회견' 및 청와대 요구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이 임금 동결, 성과급 지급 불가 등을 포함한 올해 임단협 교섭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대책이 나오기 전까지 교섭 테이블에 앉지 않을 것으로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전날 각 부서 팀장급 이상 간부들에게 향후 노조에 제시할 임단협 교섭안을 공유하고 구조조정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교섭안에는 올해 임금 인상을 동결하고 내년 1월 1일부터 정기승급 시행을 유보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임금 인상은 회사 수익성 회복에 따라 결정하고 전년도 소비자물가 상승분 내에서 정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교섭안에는 올해 성과급과 일시금 지급을 없애고 승진도 유보하는 내용도 담겼다.

또 단협 사항으로는 명절 복지 포인트 지급 삭제, 통근버스 운행 노선 및 이용료 조정, 학자금 지급 제한(최대 2자녀), 중식 유상 제공 등 복리후생을 축소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하지만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촉구하는 전면투쟁을 결의해 교섭 장기화가 우려된다. 노조는 GM의 군산공장 폐쇄 등 구조조정으로 한국지엠의 1만5000명 노동자와 협력업체 가족 30만명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섰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노조는 23일 ‘일방적 공장폐쇄 지엠자본 규탄 및 30만 노동자 생존권사수 결의대회’를 인천 부평공장에서 열고 27일과 28일에는 각각 군산시청과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투쟁에 나선다. 특히 28일에는 미국대사관과 정부종합청사가 위치한 광화문에서 청와대까지 행진하며 투쟁 강도를 높일 예정이다.

노조는 “고용 생존권 보장을 위해 GM자본을 상대로 총력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며 “비정상적인 경영책임을 무조건 우리정부와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행태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는 게 노조의 핵심 요구사항이다. 이와 더불어 신차투입 로드맵 제시, 생산물량 확대. 차입금 3조원 자본금 투자 등도 사측에 요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에도 한국지엠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경영실사에도 함께 참여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노조는 금속노조, 민주노총 등과 연대해 ‘30만 일자리지키기 대책위원회’를 강화하고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투쟁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