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28 15:15

"정규직 상응하는 보상해달라"…부평·창원도 해고 이어질 듯

임한택 한국지엠 노조지부장이 지난 27일 군산시청 앞에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위한 군산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출처=한국지엠 노조지부 홈페이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 군산공장이 폐쇄되면서 사내 비정규직의 해고가 현실화 됐다. 특히 비정규직은 해고당하더라도 별다른 보상이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지엠 군산공장 비정규직 해고 비상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군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공장 폐쇄 방침에 따라 사내 비정규직 노동자 200여명이 3월 말까지 회사를 떠나라는 일방적인 통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 200여명은 지난 26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해고 통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정규직의 30% 정도 급여를 받으며 7~20년 열심히 일만 했다”며 “정규직이 기피하는 공정을 도맡아 일했지만 결국 돌아온 것은 일방적인 해고”라고 호소했다.

이어 “비정규직 노동자란 이유로 부당한 처우도 참아냈으나 해고라는 벽 앞에서 아무것도 할 것이 없다는 것에 회의감이 든다”고 덧붙였다.

비대위 측은 정규직에 상응하는 보상이 비정규직에게도 이뤄져야한다는 주장이다. 비대위는 “정규직에는 희망퇴직 시 퇴직금, 위로금, 자녀학자금, 차량구매 지원금 등이 지원된다”며 “해고로부터 구제가 어렵다면 희망퇴직자에게 정규직에 준하는 위로금 등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지엠의 이 같은 비정규직 해고는 군산공장 뿐만 아니라 부평과 창원공장에서도 연달아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지엠은 지난해 10월부터 비정규직이 담당했던 아웃소싱 업무를 인소싱으로 전환한 뒤 기존 비정규직을 해고하고 있다. 특히 군산공장에서 근무하던 정규직 근로자들이 나머지 공장에 전환 배치될 경우 이 같은 비정규직 해고는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부평공장에서 비정규직 근로자 60여명이 해고된 데 이어 지난달 말에는 창원공장 비정규직 142명이 해고 통보를 받았다. 폐쇄된 군산공장의 경우 지난 2012년부터 매년 꾸준히 100~200명 가량 해고돼 왔다.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총 2500여명 가량의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구조조정 대상 1순위로 삼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