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3.05 14:10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이 5일 오후 2시 항공편으로 방북길에 올랐다.

이번 대북특사의 수석 대표인 정 실장은 이 날 출국 인사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의 대화와 관계 개선의 흐름을 살려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대통령의 확고한 뜻과 의지를 분명히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서 평양을 방문하게 된다. 이번 방문은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에 북측에서 특사와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한데 대한 답방 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남과 북간의 대화는 물론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다양한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협의하고자 한다"면서 "서훈 국가원장을 포함한 이번 특사단은 남북문제에 관해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식견을 갖춘 분들로 구성되었다. 대북 특별사절단이 소기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큰 힘과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와 모든 특별사절단 단원은 이번 방북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 그리고 국내외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날 방북에는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이 동행하며 오늘 저녁이나 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만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