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3.05 15:54

정의용 실장 "文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 분명히 전달할 것"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이 5일 오후 서울 성남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 공군 2호기를 이용해 방북길에 올랐다. 왼쪽부터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이 비행기 탑승에 앞서 국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단이 5일 방북길에 올랐다.

특사단은 이날 오후 2시쯤 서울 성남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2호기를 이용해 1박2일간의 공식 방북일정에 돌입했다.

특사단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수석특사로 서훈 국정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이 동행했다.

이날 방북길에 오른 특사단은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들고 방북해 이날 저녁이나 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과 만날 것으로 전해져 이들의 대화 내용도 관심이 모아진다.

대북 특사단은 이번 방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북한의 핵 문제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눌 것으로 보고 있다. 

5일 오후 서울 성남 서울공항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 5명이 대통령 전용 공군2호기 탑승을 위해 걸어가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와 관련 정 실장은 출국 인사를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의 대화와 관계 개선의 흐름을 살려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진정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대통령의 확고한 뜻과 의지를 분명히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어 "남과 북간의 대화는 물론 북한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다양한 대화를 이어나가기 위한 방안들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협의하고자 한다"면서 "서훈 국가원장을 포함한 이번 특사단은 남북문제에 관해 풍부한 경험과 높은 식견을 갖춘 분들로 구성되었다. 대북 특별사절단이 소기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큰 힘과 도움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전했다. 

이번 특사단의 대표를 맡은 정의용 실장은 미국 백악관과 긴밀할 소통이 가능한 인사로 평가되며 그 동안 한반도 문제와 관해 꾸준한 소통을 해왔다. 

또한 서훈 국정원장은 대북전랙통으로 불리우며 지난 김대중 정부(2000년)와 노무현 정부(2007년) 당시 남북 정상회담에 모두 참여한 인물로 북한과의 대화에 있어 가장 적합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무르익은 남북, 북미대화에 있어 이번 특사단의 파견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계기이다. 대북특사단이 김정은 위원장 등과의 대화에서 어떤 결과를 이끌어 낼수 있을지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정의용 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은 방북 후 귀환한 뒤 빠른 시일내에 미국으로 떠나 김정은 위원장의 입장 등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북미대화 등에 대한 입장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