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3.06 11:35

폭증하는 통신 트래픽을 해결할 단비 될것

[뉴스웍스=문병도기자]

 

폭증하는 통신 트래픽을 해결할 단비가 내렸다.

국내 연구진이 HD급 영화 50편을 1초에 보낼 수 있는 400Gbps급 광 송·수신 부품을 독자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5G 이동통신의 근간이 되는 통신망을 위한 부품개발에 성공했다고 6일 발표했다.

기존 전달망이 100Gbps내외였는데 이를 4배 더 확대해 400Gbps로 끌어 올렸다.

ETRI는 현재보다 4배 이상 트래픽이 폭증해도 수천억원의 광케이블의 추가 증설 없이 대용량 데이터 통신 수용이 가능한 기술을 국내 독자 개발한 부품을 사용, 실 환경 시연에 성공했다. 

ETRI가 개발에 성공한 광 송·수신 부품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400Gbps급 광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수신하는 400Gbps급 광수신기 소자와 전기적 신호를 광통신망으로 보내기 위해 전기를 광에 실어야 하는데 필요한 파장가변 광원소자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핵심소자를 직접 개발하고 이를 광 모듈에 집적함으로써 초소형 부품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광 수신소자는 3cm x 1cm이고 광 송신소자는 2cm x 1cm크기다.

연구진은 테스트베드를 만들어 실험으로 검증함으로써 바로 상용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종회 ETRI  광통신부품연구그룹장은“개발한 광부품은 가격경쟁력이 있고 400Gbps 이외에도 100Gbps, 200Gbps 등 다양한 데이터 용량을 부품 교체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기존 광통신망에도 적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번 기술을 기반으로 3년내 1T(테라)bps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