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3.07 09:11
<사진=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 특사단의 방북 결과에 대해 "역사적 성과 도출, 한반도 평화의 문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6일 브리핑을 통해 이와 같이 말하며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에 11년만이자 문재인 정부 첫 대북특사단이 평화의 훈풍을 몰고 귀환했다. 대북특사단이 기대이상의 파격적인 성과를 가져왔다. 대북특사단이 역사적 성과를 도출한 것으로 한반도 평화의 문을 열었다"고 말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조성된 해빙무드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면서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와 미국과의 대화 의지를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4월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은 북미대화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향후 한반도 평화를 향한 기대감을 더욱 드높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백 대변인은 또 "특히 대화를 전제하기는 했지만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의 전략도발을 중단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적대적인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확약한 것은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한걸음 더욱 다가선 것"이라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정부의 진정성 있는 노력이 통했다고 본다"면서 "향후에도 대화를 지속하는데 있어서 상호간의 신뢰는 필수다. 남북 정상간 Hot Line을 설치하기로 한만큼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민간교류 협력에 물꼬가 트일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7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대통령과 5당 대표간의 첫 안보 현안 회동이 이루어진다.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지키는데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면서 "더 이상 색깔론이나 정쟁이 아닌, 한반도 평화를 향한 물꼬를 트는 일에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