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3.09 09:36
고형권 차관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 대비 1.4% 상승해 물가안정목표인 2% 이내의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향후 소비자물가도 안정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고 차관은 9일 제3차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고 외식·가공식품 가격 동향 및 대응방안, 농산물 수급·가격 동향 및 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고 차관은 “2월에는 한파로 채소류 가격 상승, 설 연휴 여행비 상승 등으로 오름폭이 확대됐다”며 “축산물 가격이 안정적이고 국제유가 하락으로 석유류 상승세가 둔화되면서 5개월 연속 1%대 안정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물가 불안 우려가 제기되는 외식의 경우 전월 수준인 2.8%를 유지했다”며 “외식물가는 메뉴의 단품화·고급화 경향 등으로 지난 2015년 이후 전체 물가보다 높은 2%대 상승추세”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오름폭이 소폭 확대됐으나 연초 가격 조정 등을 감안하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이라며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이 본격화돼 가격 인상 부담이 완화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실제 1월 일평균 3600명 수준이었던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근로자수는 2월 4만5900명으로 12.5배 증가했다.

고 차관은 “2월 물가 상승을 견인했던 농산물은 기상여건 호전과 재배면적·출하량 증가 등으로 전반적으로 안정될 것”이라며 “석유류 가격은 최근 국제유가 흐름 등을 감안하면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 향후 소비자물가도 안정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정부는 인플레 심리 확산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생활밀접 분야에 대한 범부처 차원의 물가 관리 노력을 지속하고 담합 등 시장질서 교란행위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또 소비자 단체와 연계해 심층 원가분석, 특별물가조사 등 감시활동을 연중 실시하고 일시적 가격강세를 보이는 품목에 대해서는 비축물량 방출 등 적기에 수급안정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공공요금도 자구노력을 통해 인상요인을 최대한 흡수하는 등 안정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