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제성 기자
  • 입력 2018.03.10 20:14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제1원전사고가 폭발해 연기가 치솟는 장면 <사진캡처=EBS>

[뉴스웍스=박제성 기자] 오는 11일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7주기를 앞두고 일본 정치권 및 관련 시민단체들로부터 반원전 목소리가 또다시 나오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일본의 주요 매체에 따르면 제1야당 입헌민주당을 비롯해 공산당, 자유당, 사민당 등 야당 4곳은 9일 국회에 '원전제로 기본법안'을 공동 제출했다.

이 법안은 법 시행 후 5년 내에 모든 원전에 대해 폐로를 결정하고 2030년까지 전력공급량 중 재생가능 에너지의 비율을 40%대까지 끌어올리는 내용 등이 담겨있다.

일본 야권이 일제히 '반원전'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는 아베신조 정권이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한동안 가동을 멈췄던 원전을 재가동시키는 정책을 펴고 있지만, 일본 시민들 사이에서 탈원전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반원전 목소리는 제1여당인 자민당 내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자민당 소속으로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반원전 전도사로 변신한 고이즈미 전 일본 총리는 지난 1월 호소카와 모리히로 전 총리와 함께 '원전 제로' 법안을 정치권에 제안하기도 했다.

이 법안에는 2050년까지 모든 전력을 자연 에너지원으로 사용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최근 국회심의 과정에서는 자민당 소속에 한 의원이 나서 정부에 재생가능 에너지의 확대를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