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3.14 11:32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은행권 당기순이익 증가와 관련해 과도한 예대금리차가 주요원인이라는 비판이 일부 제기된다”며 “대출금리 모범규준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은행권 스스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은행권 당기순이익은 11조원을 넘어서면서 지난 2012년 이후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14일 최 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장경쟁을 통해 결정되는 가격변수인 금리수준에 대해 정부가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다만 개별은행이 결정하는 가산금리는 산정방식이 투명하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하며 소비자를 차별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시장금리 상승을 반영해 대출금리가 꾸준히 상승 중”이라며 “이에 비해 예금금리 움직임은 상대적으로 변화가 적고 예대금리 차는 커지는 점 등은 은행권에서 타당성에 대해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 “현재 금융감독원에서 금리산출 관련 내부통제 체계 및 내규에 따른 금리조정의 합리성 등에 대해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며 “이와는 별개로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 스스로 금리 산정의 투명성·객관성·합리성을 점검토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최 위원장은 “은행권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지난해 은행권 당기순이익은 지난 2012년 이후 최대 수준이지만 적정 수준의 수익을 확보하는 것은 경쟁력 확보 및 금융 안정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당기순이익 규모가 크다는 사실 자체를 문제 삼기보다는 이익창출 과정에서 실물경제 지원 등 금융 본연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 왔는지, 소비자 편익 제고 및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은행권이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성장을 위한 생산적 금융과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포용적 금융이 확대되면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예년에 비해 보다 과감한 사회적 책임이행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