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3.20 15:09

정부, 핀테크혁신 활성화 방안 발표

최종구 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핀테크기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해 청년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특히 핀테크 혁신 활성화를 통한 금융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규제 완화 및 개선, 신기술 융합, 보안 강화 등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이 같은 핀테크 정책을 조율할 최고핀테크책임자도 지정할 방침이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기존 금융권에서 핀테크를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하기 위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며 “핀테크 혁신은 개별 금융서비스 발전 뿐 아니라 금융산업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20일 핀테크지원센터를 방문해 핀테크 기업인과 예비창업자 등과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최 위원장은 “핀테크기업이 금융시장에 신기술과 혁신적 아이디어를 꽃 피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핀테크기업이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인허가 등 금융규제를 완화하고 투자·기술개발·해외진출 등 다각적인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핀테크기업의 성장, 자금회수를 위한 투자시장을 육성할 것”이라며 “핀테크 자금지원이 민간투자 중심으로 개편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할 핀테크 특화 펀드를 조성·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생체인증기술, AI 등 핀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자산관리, 보험서비스 등의 고도화에 필요한 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온라인 투자일임·신탁 등 비대면 계약 체결이 허용되는 금융투자상품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자료=금융위원회>

현재 핀테크산업 내부에서는 신기술을 금융서비스에 접목하는 국내 기술수준이 해외에 비해 뒤떨어진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최 위원장은 “민간의 기술개발이 활성화되도록 오픈 API, 블록체인 테스트베드 인프라 구축, 모바일결제·빅데이터 관련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며 “특히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해서는 수수료 부담은 낮추고 보다 편리해지도록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신종 사이버 위협, 가상통화 등 신기술과 서비스로 인한 핀테크 혁신의 잠재적 위험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위험요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금융권에 대한 보안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보안분야에 AI, 빅데이터분석 등 레크데크 기술을 적용해 리스크 관리에 나선다.

또 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 금융산업 간 핀테크 정책을 조율하고 대외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할 금융위 내 최고핀테크책임자를 지정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봄을 가리키는 한자인 춘(春)자는 따스한 봄 햇살을 받아 초목의 싹이 힘차게 돋아나는 시기를 의미한다”며 “이번 방안을 통해 핀테크기업이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자료=금융위원회>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