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기자
  • 입력 2018.03.22 09:38

SKC&C, 현대해상 영업 포털 시스템 구축

[뉴스웍스=문병도기자] 현장에서 인공지능 챗봇을 이용해, 보험 가입 고객과 상담하고, 초급 설계사에게 고객 발굴 노하우를 알려주는 시스템이 등장했다. 

SK㈜ C&C가 22일 현대해상화재보험㈜ 영업 포털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구축에 총 13개월이 걸린 이 시스템의 특징은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보험 설계사 맞춤형 업무 지원’을 이뤄냈다는 것이다.

보험 가입 설계·청약 처리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금감원 정보보호 규정에 따른 망분리는 물론, 개방형 차세대 웹표준 기술인 HTML5,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챗봇, 사용자 맞춤형 환경 개선(UX) 등이 적용됐다.

현대해상화재보험㈜ 설계사들은 복잡하고 어려운 보험 상품을 빠르고 쉽게 설명하게 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보험 상담서비스가 가능해졌다.

SK㈜ C&C는 영업 포털도 초급 설계사부터 고급 설계사·대리점 사용인(GA)·관리자 맞춤형으로 구현했다.

나에게 필요한 기능과 메뉴만으로 ‘나만의 영업 포털’을 구성할 수 있게 했다. 초급 설계사가 로그인할 경우 고객 발굴 노하우 자료와 인맥 연결 관리 툴·보험 재무 관련 전문 지식 콘텐츠 등을 참고할 수 있게 했다.

특히 365일·24시간 언제든 보험 설계 업무를 돕는 인공지능 챗봇도 등장했다.

SK㈜ C&C의 인공지능 서비스인 ‘에이브릴(Aibril)’을 기반으로 개발된 국내 손보사 최초의 인공지능 챗봇이 영업현장의 질문을 이해하고 적합한 답을 찾아 즉시 제공, 설계사의 맞춤형 해결사 노릇을 해낸다.

가령 고객이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실손 보험, 여행자 보험까지 한꺼번에 문의해도 챗봇을 통해 고객의 상황에 맞는 상품 내용 및 가입 서류 약관 등을 확인하며 빠르고 정확한 응대가 가능해진다.

현대해상화재보험㈜은 포털 개선으로 설계사의 업무 처리 속도가 30~40%이상 향상됐다. 챗봇 등을 통해 설계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고객의 보험 서비스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했다.

강우진 SK㈜ C&C 금융사업2본부장은 “앞으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빅데이터를 활용해 현대해상화재보험㈜의 보험 업무 혁신을 위한 디지털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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