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3.26 09:12
<사진=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 페이스북>

[뉴스웍스=김동호기자]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이 최근 김기현 울산시장과 관련한 압수수색에 대해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 등은 '미친개' '똥개' '광견병' 등 거친 비난에 대해 "모욕감으로 분노감을 억제하기 힘들다"고 심경을 토로했다.

황 청장은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법과 원칙에 따른 지극히 정상적인 울산경찰의 수사에 대해 과도한 정치적 논란이 일고 있어 몹시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청장은 "원론적으로 정당에서 공무원의 직무수행에 대해 정치적 셈법으로 평가를 내놓거나 비판하는 것은 있을수 있는 일"이라면서 "더구나 선거가 임박한 시점에서 자당 소속 후보(정확하게는 후보 본인이 아니라 후보의 비서, 형·동생)와 관련된 수사가 진행 중이라면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건 당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이어 "이같은 이유로 야당의 지나친 공격에 대해서도 그 의도가 어떠하든, 또는 설사 그 내용이 몹시 부당하다손 치더라도 일일이 대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그간 공식대응을 자제하며 참아 왔다"며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는 항의방문 오신 국회의원들과 언론을 상대로 납득할 수 있을만큼 공개적으로 충분히 소명해왔다"고 밝혔다.

황 청장은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산경찰의 수사 나아가 경찰조직 전체에 대한 참기 힘든 모욕적 언사가 계속되고 있고,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의 우려가 깊어지고 있어, 제기된 의혹과 불신의 해소에 도움을 드리는 것이 도리라는 판단하에 핵심적인 의혹들에 대해 거듭 소명하고자 한다"며 항변을 시작했다.

황 청장은 "야당의 경찰에 대한 모욕적인 비판은 경찰이 공작수사, 기획수사, 편파수사를 한다는 주장에 기초하고 있다. 또 이를 전제로 영장청구권, 수사권 조정에 대한 기존의 당론을 재검토하겠다고도 한다"면서 "과연 합리적 근거가 있는 주장인가? 아니면 합리적 근거없이 야당인사를 상대로 한 수사이니 무조건 편파수사라고 주장하는 것인가"라며 조목조목 비판했다.

황 청장은 "야당의 비판에는 두가지 전제가 깔려있다. 첫째, 압수수색 시점이 잘못되었다는 것"이라며 "왜 하필이면 울산시장의 공천발표가 있던 날에 시청을 압수수색을 했느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황 청장은 이어 "압수수색의 대상이 된 사건에 대한 수사는 시장 비서실장의 몇가지 비리의혹에 대한 범죄첩보가 이첩된 1월 초부터 시작되었다"면서 "수사계획의 수립, 관련자 조사, 통화내역 조사 등에 두달 정도 소요되었고, 3월 들어 증거물의 확보가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압색영장을 신청한 것이다. 압색영장이 신청된 후 검찰과 법원을 거치는 동안 어느 단계에서 제동이 걸릴지 그대로 발부될지 또 발부까지 얼마나 소요될지는 전혀 알수 없는 노릇"이라고 강조했다.

황 청장은 또 "공천발표일에 일부러 맞출래야 맞출수도 없다. 또 영장이 발부되면 수사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지체없이 즉각 집행하는 것이 수사의 원칙이다. 전후 사정이 이러함에도 이를 집요하게 문제삼으며 기획수사, 공작수사의 근거라고 비판하니 어안이 벙벙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두번째 이유로 "여당의 유력인사를 두차례 만난 것이 잘못이라는 것"이라며 "이미 수차례 해명한 바와 같이 울산청장이 지역의 유력인사들을 만나, 경찰의 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고 조언을 청취하는 것은 울산청장의 가장 기본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다. 그래서 야당 국회의원 중 세분들과도 1~2차례씩 만났고, 그 즈음에 울산시장은 한달에 한번꼴로 만났다. 그 분들 중에는 언론에 시장출마 후보로 거론되는 분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야당의 주장대로라면 수사대상인 시장을 한달에 한번씩 만났다는 결과가 된다. 야당 국회의원과 시장을 만나는건 괜찮고, 여당인사를 만나는건 부적절한 처신이냐"고 강변했다.

그는 또 "이번 사건은 경찰의 기획이 아니라, 고발이 들어오거나 범죄첩보가 이첩되어 시작된 것 즉 울산경찰의 의도와 관계없이 시작된 것이었고, 만남의 시기는 그러한 수사의 단서들이 접수될지 알수도 없는 시점이었다"며 "그럼에도 연결이 안되는 조각조각들을 억지로 꿰맞추어 '수사와 중 만남'이라든가, '본격수사 이전 만남'이라고 주장하며 마치 사건수사와 모종의 연관성이 있는 만남처럼 몰아가는 것은 지나친 억지"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본질은 비리수사다. 여야인사를 두루 만난 것이고 시기도 수사시작 이전 시점, 예비후보가 되기 이전 시점임에도 이를 꼬투리 삼아 참기힘든 모욕을 가하며 심지어 수사권조정 등과 연결시키겠다며 부당한 압력이 느껴지도록 위협하는 것은 비리수사의 본질을 호도하는 것이고, 법치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수사대상이 야당인사라는 이유만으로 정치경찰로 몰아간다면 어떠한 해명도 의미가 없을 것"이라며 "부패비리에 대해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원칙대로 수사하는 것 뿐인데, 그 대상이 야당인사라는 이유만으로 정치경찰이라는 비판을 감수해야 하는건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더구나 그 표현방식이 지나치게 거칠어 심한 모욕감으로 분노감을 억제하기 힘들다"면서 "울산경찰은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부당한 압력에는 절대로 굴복하지 않는다는 꼿꼿함으로, 추호도 흔들림없이 일체의 정치적 고려없이 공명정대한 수사를 진행해 나갈 것임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