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8.03.27 13:40

정부에 자구안 제출해야 추가 자금지원 가능...노조 압박

한국지엠 부평공장에서 생산된 말리부가 선적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한국지엠>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제너럴모터스(GM)가 다음달 20일까지 한국지엠의 노사 합의를 거친 자구안이 나오지 않으면 부도를 신청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업계와 한국지엠 등에 따르면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 사장은 전날 한국에 입국해 노조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정부가 다음달 20일까지 자구안을 확정해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며 “이달 말까지 임금과 단체협상(임단협) 잠정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기한안에 자구안을 마련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그는 “자구안을 내지 못하면 정부의 추가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면서 부도를 신청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M의 신차 배정 발표 기한이 임박했기 때문에 이달 말까지 한국지엠이 임단협 잠정 합의를 도출해야 본사가 투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당장 한국지엠은 이달 말 GM에서 빌린 7200억원의 차입금 만기가 예정돼 있고, 다음달 초 9880억원에 이르는 채무 만기도 돌아온다. 게다가 지난해 희망퇴직자의 위로금, 격려금, 퇴직금, 협력업체 대금 등을 포함해 다음달 말까지 6450억원의 추가 자금도 마련해야 한다. 

이에 따라 다음달 말까지 한국지엠이 필요한 모든 자금 규모는 약 2조3500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한국지엠 노사는 이번주 7차 교섭 일정을 아직 정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GM 관계자는 "이번주 안에 잠정 합의를 도출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촉박하지만 아직 교섭 일정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편 엥글 GM 사장은 이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등을 만난 뒤 미국으로 돌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