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3.30 16:58

노사 '네가 먼저···'논쟁만 벌려...양측 고통분담 자세 필요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조합원들이 지난 29일 부평공장 생산라인에서 현장선전전을 펼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지엠 노조>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 노사가 7차 임단협 교섭에서도 이렇다 할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사관계가 파국으로 치닫게 되면서 한국지엠의 불확실성도 더욱 커지게 됐다.

30일 한국지엠 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부평공장에서 노사 간 7차 임단협 교섭을 재개했으나 아무런 성과를 얻지 못했다.

노조 관계자는 뉴스웍스와의 통화에서 “잠정합의안에 대한 서명을 먼저하고 논의는 나중에 하자는 사측의 말도 안 되는 요구를 들어줄 수 없었다”며 “회사가 어렵다고 하는데 실사 중인데도 구체적인 경영실태에 대한 정보를 주지 않고 무조건 합의만 강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이달 안에 합의안이 나오지 않으면 산업은행이 자금지원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몰아붙이고 있는데, 산업은행 측과 직접 면담한 결과 거짓말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철수를 하지 않겠다는 구체적인 미래발전 전망과 군산공장 폐쇄 철회 등이 먼저 제시돼야 협상에 임할 수 있다는 게 노조의 일관된 입장이다. 특히 사측의 복리후생 축소 요구에 대해서도 “이미 성과급과 임금인상을 포기한 노조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영부실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들에게만 전가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반면 사측은 “이달 안에 합의안이 나와야 자금난을 타개할 수 있다”며 노조의 합의를 요구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당장 이달 말에 회수가 연기됐던 차입금 7220억원을 GM 본사에 갚아야한다. 특히 다음달 1~8일에도 9880억원의 차입금 만기도 줄줄이 돌아온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성과급 미지급분 720억원과 희망퇴직자에 위로금 5000억원도 다음달 초 지급해야한다. 

이를 더하면 당장 2조2820억원 가량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자본잠식 상태인 한국지엠은 이를 지불할 능력이 없다. 따라서 임단협을 통해 비용을 절감해야 추가 자금 확보는 물론 산업은행과 GM의 자금지원이 가능하다는 게 사측의 주장이다.

앞서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지난 28일 임직원들에게 이메일 서한을 보내 "만약 이달 말까지 노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4월 초 도래하는 각종 비용 지급을 위한 추가 자금 확보가 불가능한 사태에 이를 것"이라며 "현재 회사의 유동성 상황을 감안했을 때 추가 자금이 수혈되지 않는다면 성과급 등 각종 비용 지급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 적자의 책임은 노사 양쪽 모두에 있다”며 “사측은 거래장부를 투명하게 공개해 정상화 의지를 보여주고 노조도 강성 이미지를 벗고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