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윤 기자
  • 입력 2018.04.01 06:43

초과이익환수제로 재건축 시세 내리막길…신규분양단지로 눈돌려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양재동 화물터미널 인근에 문을 연 '디에이이치자이 개포' 모델하우스에 방문객들이 길게 줄 서있다. <사진=박지윤 기자>

[뉴스웍스=박지윤 기자] 올해 재건축 규제들이 본격적으로 가동되자 서울 등 인기지역에서 내집 마련에 나선 수요자들이 분양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연초부터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부활시키고, 자체 시뮬레이션으로 강남권 재건축 단지에 최고 8억원에 달하는 초과이익 부담금이 부과된다고 시장에 경고했다. 재건축 투기수요를 억제하려는 조치다.

또 지난달 5일에는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에서 구조안전성 비중을 20%에서 50%로 올리고, 주거환경 비중은 40%에서 15%로 줄이는 안전진단 기준 강화 방안도 나왔다. 구조안전에 문제가 없으면 재건축 사업이 더 어려워지게 된 것이다.

지난해 8월부터는 재건축 조합원 지위양도가 금지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재건축 공급이 지연되면서 수요자들은 입주를 앞둔 분양권을 사거나 신규 분양 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새 아파트 선호 현상은 아파트값에도 영향을 미쳤다. 부동산 시장에서 입주 5년이내 신축 아파트값 상승률이 입주 연차가 오래된 단지보다 더 높게 형성되고 있는 것.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입주기간이 1~5년인 새 아파트값은 6.91% 오른 반면, 입주 6~10년 이내 단지는 5.97% 상승, 입주 10년 초과 아파트는 4% 오르는데 그쳤다.

새 아파트는 IT기술이 접목된 주거시설과 풍부한 조경, 단지 내 부대시설이 두루 갖춰고 있어 거주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수요자들의 새 아파트 선호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