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제성기자
  • 입력 2018.04.13 10:00

SK텔레콤-콘텐츠진흥원 제휴

12일 SK텔레콤 본사에서 김영덕(왼쪽)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부원장과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이 문화원형 DB활용과 관련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뉴스웍스=박제성기자] SK텔레콤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역사·문화재·민속·고전 등 우리나라 전통문화 콘텐츠를 알리는 데 협력한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서비스 ‘누구(NUGU) 백과사전’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보유한 ‘문화원형 데이터베이스’를 올해 5월 중에 탑재한다.

이 DB는 우리나라의 역사, 문화재, 민속, 고전 등의 문화적인 요소를 방송, 드라마, 영화를 비롯해 캐릭터, 패션, 디자인의 콘텐츠 제작 산업 전반으로 활용하기 위해 약 10만 개의 디지털 콘텐츠로 만들어졌다.

SK텔레콤은 이 DB를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NUGU)’를 비롯해 운전 중에도 인공지능 음성인식 이 가능한 ‘T맵x누구’, 어린이용 인공지능 음성인식이 가능한 ‘키즈웨어러블 준(JooN) x 누구’, IPTV를 시청하는 이용자들이 음성인식이 가능한 ‘Btv x 누구’ 등의 인공지능 서비스에 오는 5월 중에 동시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공 지능 플랫폼 ‘누구(NUGU)’ 이용자는 기존 위키피디아 검색 이외에도 국내 전문가들이 생산한 깊이 있는 역사·문화재·민속·고전 콘텐츠의 검색 결과까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리아, 환도산성이 뭐야?”라고 물어보면 환도산성의 위치와 설명, 역사적 의미까지 설명해준다. SK텔레콤은 이번 ‘문화원형DB’ 도입을 통해 누구를 통한 올바른 문화 인식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번 ‘문화원형DB’ 도입과 함께 국립국어원의 사용자 참여형 온라인 사전 ‘우리말샘’, 문화유산과 업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등을 상반기 중 누구(NUGU)에 탑재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 유닛장은 “인공지능 플랫폼인 ‘누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우리나라의 훌륭한 문화 콘텐츠를 알리고, 교육 효과까지 제공할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