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18.04.13 11:23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포럼 창립 기념 세미나후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심재철 국회부의장실>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심재철 국회부의장(자유한국당, 안양동안을)은 13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신관 제2세미나실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포럼'을 창립하고 기념 세미나를 열었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포럼'은 심재철 국회부의장이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가 근본에서부터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그간 무너지고 흩어졌던 자유민주우파 진영의 힘을 모으기 위해 창립한 모임이다.

포럼에는 지난 12일 오전까지 이주영·정갑윤 의원(5선), 강길부·신상진·주호영 의원(4선), 강석호·이명수·이진복 의원(3선) 등 당의 핵심 중진을 비롯한 국회의원 31명이 참여했다.

국회의원 외안보 분야에서는 김석우 전 통일부 차관, 남주홍 전 국정원 1차장, 박정이 전 1군사령관, 신원식 전 합참차장 등 일선에서 직접 대북정책을 책임졌던 고위급 실무자들이 동참했다.

학계에서도 양준모 연세대 교수, 조동근 명지대 교수, 김상겸 동국대 교수, 신도철 숙명여대 교수, 신중섭 강원대 교수, 허만호 경북대 교수 등 정치·경제·법 전공의 학자들이 활발히 소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이다.

또 임정혁 전 서울고검장, 김태훈 한반도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대표 등 법조인들과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 이옥남 바른사회시민회의 정치실장, 정성희 목사, 강승은 자유대한청년포럼 대표 등 활동가들도 참여했다.

심 부의장은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추진하면서 ‘자유’를 빼겠다고 시도하거나 최저임금 대폭인상 등의 좌편향 정책으로 자유민주주의라는 대한민국의 기본원칙을 허물고 있다”며 “국회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아우르는 보수 통합의 네트워크를 구성해 자유민주우파 본연의 목소리를 되찾고 합리적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포럼 발족 후 이어진 '정부 헌법개정안의 문제점과 대안 세미나'에서는 한반도선진화 재단과의 공동주최로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의 관점에서 정부 개헌안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세미나는 이용환 한반도선진화재단 사무총장 사회로 장영수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신도철 숙명여대 경제학부 교수가 발제를 했고, 토론에는 이현출 건국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최준선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 박인환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참여했다.

발제에서 장영수 교수는 “대통령제를 유지하는 가운데 분권을 실질화한다는 주장은 대통령의 강력한 인사권을 계속 존치함으로써 사실상 허구가 되었다”며 “대통령의 독점적 권한을 총리와 나눔으로써 선의의 경쟁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신도철 교수는 “개헌문제의 핵심은 권력구조 개편에 있지 않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개헌은 경제자유화를 위한 개헌이다”라고 주장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대통령 개헌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는 많지만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의 관점에서 다양한 대안을 통합하는 작업은 드물었다”며 “학계의 주장들을 공론화시킴으로써 자유민주우파 진영에서 내놓을 수 있는 최선의 개헌안을 도출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