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04.16 11:01

창업 공간으로 리모델링...입주 기업에 정책자금 등 1억원 지원

신용보증기금 마포사옥 전경 <사진=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는 청년 일자리 창출 및 혁신성장을 위해 유휴시설인 서울 마포구의 신용보증기금 사옥을 창업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마포 청년혁신타운 조성방안’을 확정·발표했다.

지난 2014년 12월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에 따라 신보 본사는 대구로 이전한 상태다. 이후 마포 사옥 매각을 추진했으나 15차례 유찰됐다. 공개입찰·수의계약 추진에도 불구하고 부분 매각에 따른 건물 활용·증축·사용업종 제한 등으로 매각이 성사돼지 못했다.

현재 영업점 3개 층을 제외한 나머지 17개층은 3년째 공실로 재산세 지출이 지속 발생하는 상태다. 또 정부는 TIPS타운, D.Camp 등 지원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나 서울 권역의 창업수요 대응에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신보 마포사옥을 청년 창업공간으로 리모델링하고 우수 청년인력이 혁신창업에 어려움이 없도록 민관합동으로 입주공간·창업·금융 등 원스톱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상반기 중 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절차를 완료하고 2019년 타운 개소 후 3년 간 300여개 청년 창업기업을 입주시킨다는 계획이다.

입주기업 대표자는 원칙적으로 39세 이하 청년으로 한정하고 TIPS 선정기업, 주요 창업경진대회 수상팀 등 기술혁신형 창업기업, 일정요건 이상 기업 등의 우선 입주를 추진한다.

또 컨설팅, 시제품 제작, 교육 등을 위한 지원시설도 유치한다. 특히 국내외 벤처캐피탈 이전·유치 등을 통해 창업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체계를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입주 창업기업에 정책자금·펀드 등을 활용해 기업당 1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 금리우대 및 보증비율·보증율 우대 등의 혜택도 준다.

여의도 정책금융기관 등의 창업지원기능도 마포 청년혁신타운을 중심으로 집중 운영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마포 청년혁신타운의 운영성과를 봐가면서 혁신 창업기업 입주공간을 지방 등으로 확산하겠다”며 “공공 유휴시설 등을 활용해 전국 각 지역에 유형별 창업공간 조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