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4.16 15:21

노조 "즉각 사퇴" 성명, 사측 "조사결과 보고 조치"

<그래픽=뉴스웍스>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대한항공 3대 노조가 ‘갑질’로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사퇴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조 전무는 직원들에게 사과메일을 발송했지만 비난 여론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모습이다. 이에 대한항공 측은 경찰 조사를 지켜본 뒤 회사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대한항공 3개 노조는 16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조 전무의 갑질 행동에 형용할 수 없는 유감을 표명한다”며 “조 전무는 경영일선에서 즉각 사퇴하고 국민과 모든 직원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조 전무는 전날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이번에 저로 인해 마음에 상처를 받고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며 “업무에 대한 열정에 집중하다 보니 경솔한 언행과 행동을 자제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노조를 비롯한 국민적인 비난 여론은 갈수록 거세지는 분위기다.

앞서 조 전무는 지난달 16일 대한항공의 광고대행사와 회의를 하다가 광고팀장에게 욕설을 하며 물을 뿌리고 밀쳤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물이 든 컵을 얼굴에 던졌다는 소문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특수폭행죄 등이 성립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성명에서 “지난해 영업이익이 1조원에 육박해도 직원들은 LCC(저가항공사)보다도 못한 성과금을 받았다”며 “그럼에도 직원들은 대한항공이라는 이름에 먹칠하지 않기 위해 고객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어 “경영층의 갑질 논란으로 일선현장에서 피땀 흘려 일해 온 2만여명의 직원들까지 국민적 지탄을 받고 있다”며 “대한항공이라는 회사 이름의 지속 사용을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조 전무의 갑질 사건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대한항공의 이름에서 ‘대한’을 빼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와 이날 오후 3시 현재 5만634명이 참여한 상태다. 청원 참여 인원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는 한 달 안에 반드시 답변을 해야 한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는 조양호 일가에 대해 국적기 명예를 부여하는 게 마땅한지 검토해야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노조의 이 같은 성명이 나온 것은 실제로 대한항공이라는 이름을 못 쓰는 것 아니냐는 내부적인 우려감이 표출된 결과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항공 측은 이날 입장을 발표하고 “현재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일단 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회사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며 “경찰이 내사하는 사안이라 가급적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관련 내용에 대해 조 전무의 사과 메일 발송 이후 법무법인 세종을 통해서만 대응하고 있다.

경찰은 조 전무의 갑질로 피해를 입은 광고회사 측 관계자를 이날 오전부터 조사하고 있다. 앞서 지난 14일 대한항공 관계자들은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하는 등 경찰은 내사수사를 본격화했다. 경찰은 광고회사 측과 대한항공 측 관계자에 대한 조사를 끝내면 조 전무의 소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세 남매는 잇따른 갑질 논란에 휘말리며 국민적인 지탄을 받고 있다. 

장남인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은 지난 2005년 운전을 하다 70세 할머니에게 폭언과 폭행을 해 경찰에 입건됐다. 또 장녀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지난 2014년 이륙을 준비하던 항공기 기내에서 땅콩서비스를 문제 삼아 회항시키고 사무장을 강제로 내리게 해 항공편을 46분이나 지연시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