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4.17 09:28
<사진=대한항공>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가 고성을 지르는 음성파일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에서 7년간 기장으로 근무했다는 B씨가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회사내 실상에 대해 소상히 밝혔다.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는 대한항공 기장 출신 B씨가 나와 "그 음성 파일을 처음 접했을 때 그다지 놀라지 않았다. 대한항공 직원이라면 총수 일가가 항상 그래 왔다는 걸 다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 않았다"며 "오히려 놀란 부분은 '이제는 직원들도 을의 입장에서 불이익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런 것들을 낱낱이 공개할 지경에 이르렀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B씨는 '고성 지르면서 일하는 게 자주 있는 일이냐'는 질문에 "조 전무는 보통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기분이 좋을 때는 일주일에 한두 번 무슨 통과의례처럼 항상 고성을 지른다고 들었다"며 "그래서 본사 근무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다 알고 있다. 대한항공 본사 건물 구조가 어디서 누가 소리를 지르면 다 들리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소리를 지르기 시작하면 6층 전체가 쥐 죽은 듯 고요해지고 서로 눈치만 본다"고 주장했다.

B씨는 또 고성말고 또 다른 갑질이 있냐는 물음에는 "조현민 전무뿐만 아니라 총수 일가가 비행기를 타는 날이면 온 부서가 비상이 걸린다"며 "손님들이 탑승하고 있는데 지점장을 세워놓고서는 고래고래 소리를 지른다. 전혀 주변의 상황을 개의치 않고 안하무인격으로 행동하는 게 항상 있었다"고 폭로했다.

B씨는 이어 "또 요즘에는 회장님이 비행기에 탑승하면 기장에게 계속 메시지를 보내는 등 과도하게 케어를 한다. 그래서 비행 중에 메시지 수신하느라 정상적인 비행에 지장을 받을 정도"라며 "그래서 저희들끼리 농담으로 '대통령 전용기도 이렇게는 안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B씨는 대한항공의 사내 문화에 대해 "땅콩 회항 이후 변한 게 별로 없었다. 조현아 전 부사장도 얼마 전에 복귀하지 않았냐"며 "총수 일가의 한마디에 모든 임직원들이 꼼짝하지 못하고 벌벌 떨고 알아서 기는, 그런 금수저라고 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부당한 일을 당해도 아무 말도 못하는 구조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